▲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위한 코리아연대'(이하 코리아연대)에서 14일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배포한 발간물./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기자] 14일 서울 주요 도심지에서 펼쳐진 민중총궐기 시위, 집회는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성격도 드러냈다. 시위 참여자들이 직접적으로 공산주의를 옹호·설파하고, 이적단체가 개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서울광장 사전집회 현장에는 ‘전태일 사상과 마르크스 이론을 학습하자’라는 내용이 적힌 현수막이 설치돼 있었고 그 주변에는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한 다수의 서적이 전시돼 있었다.

또한 ‘국제코뮤니스트 전망(ICP)’에서 발간했다는 ‘코뮤니즘을 향하여’, ‘2012년 창간호 코뮤니스트’라는 제목의 서적이 판매되고 있었다. 코뮤니즘은 공산주의, 코뮤니스트는 공산주의자를 뜻한다.

서울광장 주변 지하도 입구 한켠에는 현재 이적단체로 분류돼 있는 ‘코리아연대’의 발간물이 쌓여있었다. ‘박근혜 퇴진! 가자 청와대!’라는 제목의 글이 담겼으며, 시위 참여자들에게 배포된 것으로 보였다. 코리아연대의 지도부와 조직원은 북한 지령에 따라 반정부 투쟁을 한 혐의로 지난 8월 경찰에 검거된 바 있다.

시위대 측의 요구사항 중 하나인 ‘양심수 석방’ 대상에는 내란선동 혐의로 수감 중인 이석기 구 통합진보당 전 의원이 포함돼 있었다. 이 전 의원이 속했던 구 통진당은 북한식 사회주의를 추구한 위헌정당으로서 해산된 바 있다.

   
▲ 14일 민중총궐기 현장에선 '마르크스 이론을 학습하자'는 내용의 플랜카드가 걸리는 한편 '공산주의를 향하여'라는 제목의 서적이 판매되고 있었다./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