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보라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 유료 구독 수요가 급증하면서 카드사들이 구독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해 눈길을 끈다. 특히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 제작 열풍이 불며 챗GPT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KB국민카드가 10개 구독서비스 유형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대비 2024년 전체 구독서비스 이용 건수는 12.9%, 이용 금액은 17.1% 증가했다. 특히 생성형 AI서비스는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299% 급증해 가장 높은 성장율을 기록했다. 이는 챗GPT, 클로드 등 생성형 AI 플랫폼의 폭발적인 인기를 반영한다.

   
▲ 사진=KB국민카드


이처럼 최근 업무와 일상에서 필수가 된 AI 플랫폼 구독료 부담을 덜기 위해 KB국민카드는 이용금액 환급 이벤트를 7월 31일까지 진행한다.

‘AI 플랫폼 구독하면 5달러 페이백’ 행사를 응모하고, KB국민카드(기업, 비씨, 마에스트로 카드 제외)로 주요 해외 AI 플랫폼(챗GPT, 클로드, 노션, 미드저니, 구글 원 AI 프리미엄)을 구독 결제하면 5달러(USD)를 제공한다.

혜택은 한 달 유료 구독 결제 합산 금액이 5달러 이상인 경우에 지급되며, 행사기간 4개월 동안 매월 5달러 이상 결제하는 경우 총 20달러(약 2만9000원)를 KB Pay 외화머니로 받을 수 있다.

KB Pay 외화머니는 ‘KB국민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를 사용해 해외 가맹점 결제 및 ATM 인출 시 수수료 없이 이용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오는 30일까지 이벤트에 응모하고 SOL트래블 체크카드로 챗GPT를 구독한 선착순 1만명에게 3000원 캐시백을 제공한다. 이벤트 응모 후 다음달 31일까지 결제를 완료한 고객이 대상이며, OpenAI 공식 웹사이트가 아닌 애플 앱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인앱 결제는 캐시백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른 디지털 서비스를 구독하는 고객을 위한 이벤트 역시 진행된다. 이벤트 응모 후 다음달 말일까지 유튜브프리미엄, 쿠팡와우, 넷플릭스, 웨이브, 멜론 멤버십을 신한 신용카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도합 최대 1만5000원을 캐시백해준다. 최근 6개월 내 해당 서비스를 신한카드로 결제한 이력이 없는 고객이 대상이다.

네이버플러스멤버십, 배민클럽은 캐시백 혜택을 통해 한 달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네이버플러스멤버십, 배민클럽을 결제한 고객에게 각 서비스의 한 달 구독료인 4900원, 1990원을 캐시백해준다.

BC카드는 유료 AI 기반 생성형 검색 서비스인 퍼플렉시티 프로 1년 이용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이벤트는 다음달 31일까지 생활금융플랫폼 ‘페이북’에서 BC 개인 신용·체크 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고객 대상으로 한다. 200달러(약 30만원) 상당의 ‘퍼플렉시티 프로 1년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는 것이다. 1년 무료 이용권 기간이 끝나면 무료 버전으로 자동전환 된다.

퍼플렉시티 프로는 일반 버전 대비 △일 검색 횟수 대폭 상향(5→300회) △AI 모델 선택(GPT4 등 최신 모델 사용 가능) △PDF 및 이미지 분석 등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 AI 기반 검색 서비스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