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똑똑하게 먹고 건강까지 챙기는 방법

가족 외식은 물론 직장인들의 회식 대표 메뉴 삼.겹.살 100kg 돼지 한 마리에서 나오는 삼겹살의 양은 고작 9kg에 불과하지만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육류로 꼽히고 있다.

삼겹살은 우리 몸에 필요한 불포화 지방과 필수 지방산의 비율이 높아 잘 섭취할 경우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잘못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발암물질을 유발하는 등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데 맛있는 삼겹살, 똑똑하게 먹고 건강까지 챙기는 방법!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만나본다.

삼겹살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이 kbs 생로병사 비밀에서 공개된다.
▲삼겹살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이 kbs 생로병사 비밀에서 공개된다.

▶ 삼겹살 한 해 소비량 돼지고기 74만 톤 중에 25% 이상!

한국인이 사랑하는 돼지고기 1위, 삼겹살 !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는 육류는 무엇일까 바로 삼겹살이다. 돼지 한 마리에서 삼겹살이 차지하는 비율은 9% 뿐이지만, 한 해 소비량은 돼지고기 74만 톤 중에 25%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일주일에 세끼 이상 삼겹살을 먹는다는 삼겹살 마니아들을 만나봤다. 이들 모두 한 눈에 다른 사람에 비해 삼겹살을 과잉 섭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과연 이들의 건강 상태는 어떨까 혈액검사 결과 아직 20대인 고우리씨의 경우 큰 이상이 없었지만, 61세인 손승수의 경우는 당뇨, 지방간과 고지혈증이 발견됐다.

과거 일주일에 두세번 이상 삼겹살을 섭취했다는 임정화씨. 작년 7월 심근경색 수술 후 고기 섭취를 끊었다. 수 십년 동안 삼겹살을 과잉 섭취해왔다는 이도현씨와 한왕열씨는 동맥경직도가 높다는 진단을 받았는데... 이들의 질환은 ‘삼겹살’ 섭취와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 지방이 가장 많은 고기로 알려진 삼겹살. 삼겹살 지방 함량의 진실은

일반적으로 고기 중에서 지방이 가장 많다고 알려진 삼겹살! 다른 고기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꽃등심, 소갈비, 오리고기, 닭고기 등 다른 고기들과 삼겹살의 지방 함량과 지방산 분석을 통해 삼겹살 지방의 정체를 파악해보기로 했다

삼겹살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과 각종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다는데.... 타고기와 비교할 때 삼겹살의 필수 지방산 함량은 어느 정도 일까

그렇다면 우리는 평소 어느 정도의 삼겹살을 섭취하고 있을까 삼겹살과 소주로 대변되는 회식 문화! 회식상에서는 평소보다 과다한 삼겹살을 섭취하기 쉬운데... 제작진은 20대 직장인 김만천씨와 오동근씨가 회식 자리에서 섭취하는 칼로리를 체크해보았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 정확히 알고, 똑똑하게 섭취하자! 맛있는 삼겹살 더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흔히 우리는 삼겹살을 먹을 때 쌈을 싸서 먹거나, 김치와 마늘 등의 채소를 함께 곁들여 먹는다. 바로 이런 습관에 삼겹살을 건강하게 먹는 비법이 숨겨져 있다!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수용성섬유소가 있는 채소들, 그리고 파 마늘 양파 등 다양한 채소들은 삼겹살과 함께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 섭취로 인한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

삼겹살을 어떻게 조리하는가도 건강하게 섭취하는 비결의 하나다. 복분자에 재운 삼겹살과 양파에 재운 삼겹살을 구웠을 때 발암 물질인 HCAs가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분자와 양파가 단순히 맛을 좋게 할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한 것! 이밖에도 HCAs 발생량은 시간과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삼겹살의 지방이 걱정이라면 돼지고기의 다른 부위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돼지고기의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은 단백질 함량은 더 높으면서 지방함량은 3배 이상 낮았다. 그 동안 우리가 잘 몰랐던 삼겹살과 건강의 관계를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파헤친다.

방송일시는 11일(토) 20:00 ~ 21:00, KBS 1TV에서 방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