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민서 기자] '2025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전 세계 케이팝(K-POP) 팬들의 뜨거운 관심 속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더팩트가 주최하고 팬앤스타, (주)더스퀘어이엔엠이 주관하는 '2025 더팩트 뮤직 어워즈(2025 THE FACT MUSIC AWARDS, TMA)'가 지난 20일 마카오 아웃도어 퍼포먼스 베뉴에서 개최됐다.

   
▲ 사진='더팩트 뮤직 어워즈(TMA)' 조직위원회 제공


이번 시상식에는 넥스지, 미야오, 보이넥스트도어, 스트레이 키즈, 아이브, 아홉, 에스파, 엔믹스, 엔시티 위시, 엔하이픈, 제로베이스원, 클로즈 유어 아이즈, 키키, 투어스, 하츠투하츠(팀명 가나다순)까지 케이팝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해 마카오의 밤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더팩트 뮤직 어워즈'의 얼굴을 넘어 상징으로 자리매김한 공동 MC 전현무∙서현은 올해도 유쾌하고 매끄러운 진행을 선보였다.

스트레이 키즈는 2025년 최고의 활약을 펼친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아너 오브 더 이어'와 올해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앨범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레코드 오브 더 이어'를 수상했다. 에스파는 한 해 동안 케이팝 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활약을 펼친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뮤즈 오브 더 이어'를 수상했다. 아이브는 올해 최고의 음악을 선보인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사운드 오브 더 이어'를 수상했고, 엔하이픈은 2025년을 뜨겁게 달군 케이팝 아이콘에게 주어지는 '아이콘 오브 더 이어'를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은 웅장한 규모에 걸맞은 아티스트들의 화려하고 역동적인 퍼포먼스 무대, 최첨단 기술이 동원된 무대 효과, 풍성한 스펴셜 무대 등을 통해 보는 이들에게 기대 이상의 도파민을 선물했다. 

세계적인 액션배우 겸 감독 견자단(甄子丹, Donnie Yen)은 'TMA 인기상' 시상자로 '2025 더팩트 뮤직 어워즈' 무대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이하 '2025 더팩트 뮤직 어워즈' 수상자] 

▶아너 오브 더 이어 = 스트레이 키즈
▶뮤즈 오브 더 이어 = 에스파
▶사운드 오브 더 이어 = 아이브
▶레코드 오브 더 이어 = 스트레이 키즈
▶아이콘 오브 더 이어 = 엔하이픈
▶월드 베스트 퍼포머 = 제로베이스원
▶월드 베스트 웨이브 = 보이넥스트도어
▶올해의 아티스트 = 스트레이 키즈, 에스파, 엔하이픈, 아이브, 엔믹스, 보이넥스트도어, 제로베이스원, 투어스, 엔시티 위시
▶글로벌 핫트렌드 = 넥스지, 미야오
▶넥스트 리더 = 하츠투하츠, 키키, 올데이프로젝트
▶핫티스트 = 클로즈 유어 아이즈, 아홉
▶TMA 인기상 : 스트레이 키즈
▶투데이스 초이스 : 엔하이픈
▶심사위원 특별상 : 에스파
[미디어펜=김민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