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원 동북아국장 "5m 옆서 순식간에 벌어져...큰 통증 호소"
재단 설립 강행 아냐, 위안부 피해자 37명 중 약 80% 찬성"
"일본 출연금과 소녀상 무관, 한인 유학생 지원설 '사실무근'"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 당연직 이사를 맡은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전날(28일) 김태현 재단 이사장을 향한 '캡사이신 테러' 당시 "저는 5m 옆에 있었지만 순식간에 일어났다"고 말릴 수 없는 상황이었음을 29일 밝혔다.

정병원 국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어제 김 이사장이 기자간담회를 마치고 건물 밖을 나오는 순간 신원 미상의 남성이 다가가 캡사이신을 얼굴에 다량으로 살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이사장의 상태에 대해선 "눈을 포함한 얼굴 전반에 큰 통증을 호소해 상당히 걱정했는데 다행히 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고 상태가 안정된 것 같다"며 "무엇보다도 마음의 상처가 상당히 컸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도 현장에, 옆에 있었지만 이런 과도한 폭력적 행동이 일어난 것에 대해 참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정 국장은 이같은 폭력행위가 피해 할머니 '다수'가 한일간 위안부 합의와 재단 설립에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재단 설립을 강행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에 대해선 "일부 피해자 단체들이 얘기하는 것처럼 모든 할머니들이 합의를 반대한다는 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는 "(김 이사장이) 재단설립 준비위원장을 맡은 뒤 한달에 걸쳐 작년 합의 기준(12월28일) 생존 할머니 46분 중 단체에 계신 일부를 제외한 37명의 할머니나 그 가족을 한분한분 만나 합의의 의의와 재단사업 방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부분 할머니들이 합의를 평가하시고 조속한 재단사업 실시를 희망했다. '정부가 한 일을 따르겠다' '만족스럽진 않지만 살아생전에 해결하고 싶다. 죽고 난 뒤 해결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재단을 빨리 좀 설립해서 사업을 해달라'고 대다수가 말씀하셨다"고 강조했다.

또한 "어제 김 이사장과 그 부분에 관해 다시 한번 확인했는데 (37명 중) 80%정도가 찬성한다는 말씀이셨다"고 확인했다. 30명 안팎의 피해자들이 찬성했다는 것이다.

이밖에 정 국장은 일본 측이 재단 출연금 10억엔 일부를 한국 유학생 장학금으로 사용하자고 제안했다는 한 언론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며 "그런 제안을 일본 측으로부터 들어본 적도 없고 따라서 거절한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일본 측의 자금 출연을 대가로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하기로 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그 문제 관련해선 합의문에 나와 있는 그대로"라고 강조했다.

그는 "'관련 단체와의 협의를 통해서 적절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합의문인데, 그 취지는 기본적으로 소녀상은 민간에서 설치한 것이고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일본 측의 자금 출연이 이뤄지지 않는데 대해선 "시기에 관해선 일본 내에도 절차가 있지 않겠나"라며 "결론적으로 자금 출연이 지연돼서 재단 사업 시행이 늦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