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출동]'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산수 조화 친환경 대단지 '높은 분양가 걸림돌'
"고분양가 논란, 대단지에 초등학교 단 1나"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최근 5년간 신규공급이 뜸했던 경기도 의왕에 효성이 총 2480가구 대단지의 '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로 출사표를 던졌다.  

산수가 어우러진 친환경 대단지로서 10여년 역사 결실인  '의왕백운밸리' 의 분양성은 밝다.앞서 분양한 '장안 파크푸르지오'가 1순위 청약에서 전 주택형 마감 성공, 시장 분위기가 우호적이다.

   
▲ '의왕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산자수려의 친환경 주거가치가 탁월한 대단지다.

효성에 따르면 지난 14일 견본주택을 개관한 이후 주말 3일간 약 7만여명의 인파가 발걸음하면서 장관을 연출하기도 했다.

의왕시 내 대규모 공급단지인만큼 큰 관심을 모은 이 단지는 지자체인 의왕시청으로부터 견본주택 당일까지 분양승인을 받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를 빚으면서 방문객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지난 14일 밤이 되서야 분양승인 후 입주자모집공고가 발표됐지만 1개블록(C1)은 결국 단독분양을 할 처지에 놓였다.

▲청약준비 소홀로 고객 '헛걸음' 분통에 비역세권이 흠

14일 '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견본주택을 나오는 방문객들의 표정은 밝지 않았다. 분양가를 알 수 없는 황당함에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다.

   
▲ '의왕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청약경쟁률은 최고 10 대 1을 넘을 전망이다. 중복 청약을 허용한 데다 인기 유니트의 경우 일괄청약방식을 적용한 데 따른다.


견본주택을 방문한 이모(32)씨는 "3시간을 기다려 겨우 입장했는데 분양가를 알 수 없다니 화가 날 지경"이라며 "상담사들 사이에서도 분양가가 다르니 황당하다"고 말했다.

오랜 기다림에 지친 방문객들에게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첩첩산중' 입지가 좋게 보일리 없었다.

총 5개 블록(B·C1·C2·C3·C4) 규모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북서쪽으로는 백운호수가 펼쳐져 있고 바라산, 백운산, 모락산 등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쾌적성으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바라산 자락을 따라 늘어선 '송전탑'은 이번 청약성적의 최대 걸림돌로 보인다. 송전탑에서 가장 가까운 B블록과 가장 멀리 떨어진 C1블록(분양승인 전) 사이에서도 상당한 청약경쟁률 차이가 예상된다.

의왕~과천간 고속화도로, 청계IC와 바로 연결돼는 교통은 그럭저럭 편리하지만 대중교통 여건은 상당부문 보완이 절실하다. 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은 4호선 인덕원역이지만 직선거리로 4㎞로 마을버스 이동 시에 20분 이상 걸린다. 현재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은 마을버스뿐이라는 점도 불편을 가중시킨다.

   
▲ '의왕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최대 단지인 B 분양의 걸림돌인 B블록 80m에 자리한 송전탑을 존재를 알린 깨알모양의 입주자 모집공고/효성


단지 내에 초등학교와 유치원 부지가 예정돼 있지만 초등학교의 경우 단 1개만이 개교예정이어서 수용가능한지도 의문이다.

▲'고분양가 논란' …포일 푸르지오·과천지식정보타운 반사이익

효성은 '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3.3㎡당 전체 평균 분양가가 1350만원대로 책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뒤늦게 분양승인을 받은 후 공개된 분양가는 예상을 크게 웃돌았다.

주력평면인 전용 84㎡의 경우 3.3㎡당 분양가는 블록별로 1311만~1422만원으로 100만원 가까이 차이가 났다.

특히 C2블록 2개 타입(84·84')과 C3블록 1개(84') 타입은 발코니 확장비를 제외하고도 3.3㎡당 분양가가 1400만원을 넘겼다.

   
▲ 분양 전 예꼬보다 올라간 '의왕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평균분양가와 인근 단지 비교


내손동 인근 B부동산 관계자는 "의왕시에서 가장 비싼 청계동이 3.3㎡당 평균 1480만원"이라며 "입지 대비 분양가가 터무니없이 비싸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인근 H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분양시장 내 호수공원 입지를 벤치마킹해 가격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며 "입지와 브랜드를 감안하면 1200만원대 분양이 적정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C1블록의 경우 송전탑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고 롯데몰과 거리도 가까운만큼 블록 가운데 최고 분양가 책정이 될 듯 싶다"며 "분양가승인이 제 때 되지 않은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의왕백운밸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고분양가 책정은 내달 분양을 앞둔 '포일 센트럴 푸르지오'와 내년 분양예정인 과천 문원동의 지식정보타운으로 발길을 돌릴 가능성이 농후하다.

옛 한국농어촌공사 부지에 조성되는 '포일 센트럴 푸르지오'는 4호선 인덕원역과 약 800여m 떨어져 있는만큼 도보로 10분여면 이용이 가능하다. 도로변에 위치한만큼 상업시설 이용은 교통도 편리하다.

   
▲ '의왕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입지와 단지 등의 환경 평가. 의왕 최상의 주거환경을 자랑하나 비역세권과 열악한 교육환경이 흠이다.

청계동 인근 K부동산 관계자는 "효성이 예상을 뛰어넘는 고분양가를 선보인 만큼 브랜드와 입지에서 앞서는 푸르지오는 더 높은 분양가 책정이 가능해졌다"며 "푸르지오의 청약경쟁률이 최소 30대 1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인근 D부동산 관계자는 "효성이 적정분양가를 앞세웠다면 푸르지오 수요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었는데 사실상 어려워졌다"며 "실수요자의 경우 치열한 경쟁을 피해 효성해링턴 무통장 청약도 고려할만 하다"고 설명했다.

LH가 경기도 과천시 문원동 일대 135만㎡의 터에 조성예정인 과천지식정보타운은 민영 등 모두  8000여 가구가 들어선다. 최근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공동건설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내년 하반기에 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괄 청약제 적용 '고객 눈높이' 역행

'의왕 백운밸리 효성해링턴 플에이스'는 3개 군별 중복청약이 가능하다. 청약경쟁률이 높아질 수밖에없는 청약구조다.

   
▲ 아파트투유는'의왕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1순위 청약을 20일 실시한다/아파트투유

이 단지는 일반 분양단지와 달리 일괄청약제를 적용, 물의를 빚었다. 실례로 전용 84㎡의 주택형이 일반형과 발코니형과 옥탑방형, 지하다락방형 등 4개 유형이 있으나 청약자가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없도록 했다. 동호수 추첨 시에 원하지 않는 유형에 당첨될 경우 주택형을 바꿀 수 없도록 한 셈이다.

의왕시 D부동산관계자는 "고객 만족과 수요자 맞춤형 중심의 분양시장에서 일괄청약제 적용  단지는 매우 이례적이다"며"만일 당첨자가 계약을 취소할 경우 재당첨 제한의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지는 1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0~21일에 각각 1, 2순위 청약에 들어간다.

청약은 1군(B블록), 2군(C2·C3블록), 3군(C4블록) 등 3개 단지로 나눠 진행되며 1개의 청약통장으로 각 군에 1회씩 총 3번의 중복청약이 가능하다. 2군은 C2블록과 C3블록 중 1개 블록만 청약할 수 있다.

또한 전용(이하 전용면적 기준) 84A, 84A’, 84TA, 84TB 타입은 84.9404㎡ , 114A, 114A’ 타입은 114.9717㎡ , 114TE, 114TF 타입은 114.7897㎡로 일괄 청약신청도 가능하다. 군별 당첨자 발표일은 ▲1군 31일 ▲2군 다음달 1일 ▲3군 2일이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