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가동중단 임박…협력업체 등 지역경제에 타격
정부 조선·해운 구조조정 형평성 위배 "지원 절실"
[미디어펜=김세헌기자] 현대중공업이 오는 6월부터 군산조선소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함에 따라 지역 사회는 물론 관련 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군산조선소의 82개 협력사 가운데 20여곳이 문을 닫고 1400여명이 실직하는 등 지역경제는 살피지 않고 경제논리로 가동을 중단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목소리고 높아지고 있는 것.

   
▲ 군산시 수송동 롯데마트 네거리에서 최근 열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범도민 총결의대회' 모습

2010년 소룡동 군산2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25만톤급의 선박 4척을 한꺼번에 건조할 수 있는 도크 1기와 1650톤급 골리앗 크레인 등을 보유하고 있다.

조선업계에서는 군산조선소가 경영 효율성보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역경제 유지 차원에서 존치가 필요하며, 최소한의 건조 물량을 안배해 군산조선소 도크를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가 많다.
 
2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일감 수주의 어려움과 회사 위기 극복을 위해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오는 6월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일감 부족을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며, 현재 조선 시황을 고려하더라도 단시일 수주가 회복되기도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재 수주하는 선박은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면 빨라야 올해 연말에서 내년 초에 착공하므로 당장 수주가 발생하더라도 올해의 일감 부족 상황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 물량이 15% 정도로 줄어 일을 못 할 처지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은 회사가 위기 돌파를 위해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며 "현재 인력을 유지하기 어렵고, 6월 이후에는 시설 관리유지를 위해 최소 인력만 남게 된다"고 말했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에 남아 있는 근무 인력 중 희망자들에 한해 계열사인 영암 현대삼호중공업과 울산 현대미포조선으로 전직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당초 군산조선소에는 700여명이 근무했으며, 이중 300여명이 본사가 있는 울산 현대중공업으로 전환 배치돼 현재 남은 인력은 400명 정도. 현대중공업은 이들 400명 가운데 희망자는 계열사로 전환 배치하고, 나머지는 울산 현대중공업으로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이 이번에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으로 전직할 희망자들의 신청을 받는 것은 울산 조선소의 일감이 빠르게 줄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데 따른 것이라는 업계의 일반적 견해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의 경우 지난해 6월 4도크의 가동을 중단했고, 최근 5도크도 가동을 멈춘 상태다.

현대중공업에는 모두 11개 도크가 있다. 5도크는 작업 중이던 터키 군겐사의 원유운반선을 2도크로 옮긴 뒤 의장 안벽이나 리도킹(Re-Docking) 도크로 활용한다. 군산조선소 도크도 일감이 없어 상반기에 가동을 중단하게 되는 것이다.

   
▲ 전북 군산시 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와 산업단지 조선협의회 대표들이 27일 군산시청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선박 건조물량 배정을 촉구하고 있다.

해양 H도크도 진행 중인 원통형 해양설비와 플랫폼 작업이 마무리되는 하반기에 비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현대중공업의 전체 11개 도크 중 4개가 가동을 멈추게 된다.

실제 특수선사업본부의 함정 건조 도크 2개를 제외하면 일반 상선을 건조하는 도크 9개 가운데 절반이 비는 것이라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군산시와 지역사회는 대량실직이 현실화하면 지역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해 현대중공업 측에 일감의 군산조선소 배분 요청에 나서고 있다. 반면 현대중공업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에 모든 임직원이 적극 동참하는 자세가 절실하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

군산시 한 관계자는 "2018년부터 조선 경기가 좋아진다는 전망이 있어 군산조선소도 올해 생사를 위한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지금은 별다른 대책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1조4600억원을 투자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을 특별한 대안은 없는 상태로, 향후 발주 물량, 시황 회복, 회사 경쟁력에 따라 가동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군산조선소만 바라보고 살아온 하청 업체와 직원들은 일자리와 생계대책 문제로 앞날이 막막해졌다. 

한 협력업체 관계자는 "2~3년 전만 해도 야근과 휴일근무를 빼지 않고 했는데,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모르겠다"며 "많은 협력업체 직원들이 이직을 진행 중이며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선박펀드를 지원받아 발주하는 현대상선의 초대형 유조선 10척이 대우조선해양에 입찰 된 것을 두고 군산조선소에 대한 존치 의지와 활동을 무색하게 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경영이 부실한 대우조선해양은 살리려고 하면서, 건실하게 운영된 군산조선소는 방치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