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의 입사특혜 의혹 조작과 관련해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9)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29일 시작한 가운데, 당 윗선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민의당은 전날 이유미씨가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공모하지 않았다고 밝히는 등 선을 그었지만 사건을 맡은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29일 "실체 규명을 위해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당 차원의 사전 검증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특히 검찰은 "필요한 사람이라고 판단되면 불러서 조사할 예정"이라며 전날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해당 사건은 당원 이유미 씨의 독자 행동에 불과하다"는 주장에 대해 "그건 국민의당의 입장"이라며 국민의당 관계자들에 대한 줄소환을 예고했다.

다만 검찰은 현재까지 이씨의 진술과 관련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범죄행위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며 "국민의당 관계자에 대한 구체적인 소환 계획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10시경 서울남부지법에 도착한 이씨는 윗선 지시나 제보 출처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 지난달 6일 더불어민주당은 문준용씨 특혜 의혹제기와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의 혐의로 국민의당 관계자들을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사진=(좌)연합뉴스,(우)국민의당 제공

이씨는 지난 대선 당시 문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육성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을 조작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고 있다.

이씨의 영장실질심사는 오전10시30분부터 박성인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리고 있으며, 구속 여부는 이날 밤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검찰은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의 주거지 및 사무실 등 5~6곳을 압수수색했고 압수물 분석을 통해 두 사람 사이에 공모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지난 대선기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과 수석부단장 김성호 의원, 부단장 김인원 변호사 등을 비롯한 관련인사가 대거 소환되어 참고인이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사람은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 익명 제보자 음성을 연기한 것으로 알려진 이씨의 남동생이다.

검찰은 이미 28일 이씨의 남동생과 녹취파일에 등장하는 김익순씨를 소환해 조사했고, 29일 이 전 최고위원을 소환조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 검찰은 이어 신상이 도용된 것으로 알려진 파슨스스쿨 유학생 2명도 참고인으로 불러 비공개 조사할 방침을 밝혔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