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편중 15편 표절'에 "부적절한 주장" 석사논문 표절 의혹엔 "관행"
논문실적 답변 '5편→13편→30여편→40편내외'…"실적 관심없어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29일 인사청문회에서 야권의 청문위원들의 논문표절 의혹 제기에 대해 "부적절한 주장"이라고 부인으로 일관했다.

특히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는 "당시의 기준과 관행"에 따른 것으로 "전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했다. 연구논문 실적에 관해서는 청문회 사전에 "5편"이라고 했다가 청문회 진행 도중 "30여편", "40여편"으로 답변이 바뀌기도 했다.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질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직 배제 5대 비리 중 하나가 논문 표절인 건 알고 계시나"라고 물었고, 김상곤 후보자는 "알고 있다"고 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표절 검증이 소홀했다는 지적에는 "제가 답변할 사안이 아니다"고 답변을 피했다.

이은재 의원이 "27년간 쓴 논문이 몇 편이나 되시나"라고 묻자 김 후보자는 "지금 한 30여편 확인했다"고 했고, 이 의원은 "어제(28일) 낮까지 교육부와 한신대에서는 '5편밖에 없다'고 답했다. 그런데 어젯밤 11시55분에 '13편'이라고 왔다. 또 저희가 확인해보니 49편이나 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교수 27년 재직하고 학회까지 만든 분이 연구실적이 얼마나 되는지 모른다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느냐"고 추궁하자 김 후보자는 "그 점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제가 교육감을 하면서부터는 연구실적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29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 의원은 "김 후보자는 자신의 연구 실적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있다"며 "논문 49편 중 15편, 약 30.6%가 중복 게재나 표절로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으로 밝혀져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알고 계시나"라고 재차 질의했다.

그러자 김 후보자는 "위원이 부적절한 주장을 하시는 것'이라고 치부했고, 이 의원은 "그렇게 말씀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학회장이었던 산업노동학회 학회지와 한신대에 각각 5개월 시차를 두고 (논문을) 중복 게재한 사실은 알고 있느냐"는 추궁에도 "그건 규정에 따라서 그렇게 된 것"이라고 중복 게재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종배 한국당 의원은 "김 후보자가 1982년 발표한 석사논문을 분석한 결과 일본 문헌에서 3편 119곳, 국문 3편에서 16곳 등 총 135곳을 출처표시나 인용 표시 없이 가져다 썼다"며, 김 후보자 논문의 일부분은 일본의 문헌을 그대로 번역한 수준이라고도 했다.

이 의원은 "석사학위 바탕으로 취득한 박사학위도 취소돼야 하지 않나"라며 "과거 표절이 논란이 됐던 공직 후보자들 어떻게 됐나"라고 추궁했다. 박사 학위논문에 대해서도 "246면 중 65면, 26.4%가 표절"이라면서 "도덕적, 교육적으로 부총리로서의 자격을 상실한 게 아니냐"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김 후보자는 "35년 전 석사 학위논문을 쓸 당시에는 포괄적인 인용이나 출처 표시가 일반적이었다"며 "선행 문단이나 후행 문단에 출처 표시를 다 했다. 포괄적인 인용 방식이 그때 방식이었다"고 했다. 또한 "당시 논문 작법에 따라 서울대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철저하게 (논문을) 썼다"며 "당시의 기준과 관행으로 보면 전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이 "당시 관행이 그렇다고 해서 괜찮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하자, 김 후보자는 "아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위법 여부와 무관하게 관행에 따른 것으로 문제없다'는 취지로 곽상도 의원과 공방을 주고받았다.

나경원 한국당 의원이 김 후보자가 김병준 전 부총리에게 사퇴 압박을 가한 전례를 들어 "김병준 전 부총리에게는 사퇴하라고 해놓고, 김 후보자도 논문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고 하자, 김 후보자는 "그 분하고 저하고 경우가 다르다"고 강변했다.

이밖에 김 후보자는 이장우 한국당 의원이 정확한 논문 실적을 거듭 물었을 때는 "40편 내외로 생각한다"고 답변을 바꿨다. 이장우 의원은 "학자라는 분이 본인이 쓴 논문이 몇편인지도 잘 모른다"며 "김 후보자는 석사 논문 130여 곳, 박사논문 80여 곳을 표절하면서 논문복사기, 표절왕이라는 표현까지 나온다. '표절'의 '절'이라는 글자는 도둑질을 한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후보자는 그렇게 많은 논문표절 의혹에도 지금 진실을 말하지 않고 있고 국민들께 사과도 안 하고 있다. 그리고 '친일 잔재 청산' 외치던 후보자가 일본 학자 문헌들을 대거 표절했다"며 "애당초 표절이 있는 논문으로 교수가 되고 박사가 되면 그동안 지나온 과거가 다 가짜다. 법무부 장관이 범법을 저지르면 결격사유고 국세청장이 탈세했다면, 경찰청장이 절도했다면, 국방부 장관이 병역 면탈했다면 바로 후보자와 같은 케이스"라면서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