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검증대신 정책질의 집중…'文정부 최단시간 청문회' 기록 경신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9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 직후 청문보고서를 여야 합의로 채택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청문회 당일 여야 합의로 보고서를 채택한 첫 사례다.

외통위는 이날 조명균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한 직후 전체회의를 열어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안건을 '적격' 의견으로 곧바로 가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심재권 외통위원장은 회의에서 "청문회 과정에서 장관 후보자를 대상으로 위원들이 준 심도 있는 질의와 제안은 새 정부의 외교 및 통일 정책 방향 정립에 큰 이정표와 토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통위는 보고서 종합의견에서 "후보자의 각종 남북대화 참여 경력 등을 감안하면 전문성 측면에서 통일부장관으로서의 직무수행에 적합하다는 평가가 많았다"며 "고위공직자로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도덕성 측면에서 별다른 문제점이 없어 보인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명시했다.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9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사진)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 직후 청문보고서를 여야 합의로 채택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청문회 당일 여야 합의로 보고서를 채택한 첫 사례다./사진=미디어펜


다만 "후보자의 2003년 11월 통일부 국정감사 위증 논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고의 폐기 의혹으로 현재 대법원에서 재판이 진행중인 점, 북한 핵문제가 미해결인 상황에서 개성공단 재개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과거 발언 등에 대해 부적합하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외통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15분쯤까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전날(28일)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보다 빨리 끝나며 새 정부 출범 이후 최단시간 종료를 기록했다.

이날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 별다른 도덕성 문제제기 없이 정책 질의 위주로 진행됐다.

조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북핵 해법과 관련 "북한이 핵 개발과 핵 보유를 포기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면서도 "우리가 여러 가지로 노력한다면 포기하는 쪽으로 끌고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강화에 대해서는 "필요한 수단의 하나"지만 "제재 일변도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여권에서 주장해온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등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재개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도발이 계속된다면 개성공단 재개는 어렵다"며 "(금강산관광도) 남북관계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재개가 어렵다"고 밝혔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