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13일 미국 정부가 "한국과의 무역불균형을 해결해야 한다"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개정 협상을 공식적으로 요구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미국 측 제안에 동의해야 개정 협상을 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FTA에 따르면 공동위원회의 결정은 양 당사자의 컨센서스에 의한다면 규정하고 있다"며 "우리가 미국 측 제안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공동위원회가 개정협상을 개시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 조직법이 개정 중에 있는 점 등을 감안해 미 무역대표부(USTR) 측과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 회의 회기 개최를 협의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조 대변인은 "지난 6월말 한미정상회담에서 우리가 제의한 바와 같이 우선 양측 실무진이 한미 FTA 시행 이후의 효과를 공동으로 면밀히 조사 분석 평가하여 한미 FTA가 양국 간 무역불균형의 원인인지를 먼저  따져보는 게 필요하다는 입장을 개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미 USTR 측 입장에 대해 외교부는 "미 USTR이 지난 12일 보낸 서한은 한미 FTA 규정에 따라서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소집을 요청하는 내용"이라며 "앞으로 공동위원회 특별 회기를 통해 미국은 한미 FTA 개정 가능성 등 구체적 요구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 블레어하우스에서 워싱턴 주재 특파원단과 간담회를 갖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관련 질문에 답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