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국내협력사 지원위해 불가피, 중소업체 신생사 죽이기 반발
서울시 등 지자체가 발주하는 전동차 입찰을 둘러싸고 현대로템과 중소기업들간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다원시스 우진산전 등 중소업체들은 거대공룡 현대로템이 초저가 입찰을 통해 '입찰갑질'을 하고 있다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대기업이 덤핑입찰로 중소기업 죽이기에 나선다는 것.

촛불시위로 탄생한 문재인정부는 정경유착 해소차원에서 재벌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재벌저격수 김상조의 공정거래위원회도 대기업들의 갑질척결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 중소 전동차업체들은 김상조 효과를 노린 듯 현대차그룹의 현대로템의 덤핑수주가 중소기업을 고사시키는 갑질입찰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대로템은 저가입찰은 중소기업들이 주도해왔다고 반박한다. 국내 협력업체들에게 일감을 주기위해선 저가입찰도 불가피하다고 한다. 해외에서 수주한 물량은 해당국가에서 부품등을 조달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공장에 별 도움이 안된다고 한다.

   
▲ 현대로템과 우진산전 다원시스 등 중소전동차업체간의 서울지하철등의 전동차 입찰을 둘러싸고 입찰갑질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현대로템 전동차.
중소전동차업체들은 부품등을 중국 등 해외에서 저가로 조달하는 반면, 현대로템은 국내 협력사들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현대로템측은 국내 물량이 얼마 되지도 않지만, 수주를 하지 않을 경우 국내 전동차 협력업체 기반이 심각하게 무너진다고 우려하고 있다. 대기업으로서 국내 협력사들을 유지, 발전시켜야 하는 책무를 다하고 있다는 점을 중시한다. 
  
현대로템은 독일 중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등은 대부분 1국1사체제로 통합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발주 물량이 한정돼 있는데다, 교체주기도 빠르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만 지자체들이 과도한 부채축소를 위해 중소기업들을 포함시켜 최저가 경쟁입찰을 유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용인 의정부 등 전국 지자체들의 경전차, 모노레일시장엔 일본 히타치 미쓰비시 캐나다 봄바르디아등이 일감을 따내 운영중이다. 외국업체들이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게 현대측의 설명이다.  
 
현대로템은 지자체들이 경쟁입찰을 지속할 경우 출혈경쟁과 치킨게임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한다. 98년 외환위기 때 현대정공, 대우중공업, 한진중공업간의 3사 빅딜로 통합된 것이 재현될 수도 있다고 한다. 제2의 빅딜이 불가피해진다는 것.

현대로템과 중소업체간에 갈등이 고조되는 것은 최근 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진접선 전동차 50량 입찰이 도화선이 됐다. 현대로템은 예가 대비 63.21%로 일감을 따냈다. 공사물량은 469억9000만원. 반면 중소기업들인 우진산전은 67.69%, 다원시스는 71.82%를 제시했다.

중소기업들은 현대로템이 과거 서울메트로 2,3, 9호선, 부산교통공사 1호선, 한국철도공사 1호선, 동해남부선, 성남여주선의 낙찰률이 97~99%에 달했다고 주장한다. 이를 감안하면 진접선 낙찰률 63%는 가격파괴수준이라는 게 중소업체들의 항변이다.

   
▲ 다원시스의 전동차
현대로템의 초저가 입찰은 시장에 갓 진입한 경쟁사들을 무너뜨려 독점지위를 지속하려는 것이라고 항변한다. 이는 대기업의 상도의에서 벗어난 횡포라고 한다.

양측의 싸움은 20일로 예정된 서울교통공사의 2호선 214량의 수주경쟁을 앞두고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중소업체들은 현대로템이 이번에도 진접선 수준의 초저가입찰로 공정경쟁을 저해하지 않을 까 우려하고 있다. 현대로템측도 일감확보를 위해 전력투구한다는 방침이다. 중소기업을 봐줄 형편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3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현대로템측은 서울시 등이 지나치게 가격요소만 중시한다고 강조한다. 승객의 안전등을 고려한 기술력등에 대해 별다른 가점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교통공사의 부채줄이기차원에서 중소기업을 끼워넣어 저가 경쟁입찰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 현재의 입찰방식은 중소기업에 유리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중소업체들은 1국1사체제 주장에 대해 경쟁구도로 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중소업체 관계자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6월 개최한 철도차량산업 육성방안 공청회에서 현재의 독점구도를 타파하지 않으면 철도차량 산업을 육성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제기됐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서영기자
 
[미디어펜=이서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