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7일 "(1965년) 한일회담에서 위안부 문제가 다 해결됐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가진 정부 출범 100일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위안부 문제는 노무현 정부 때 한·일 기본조약에서 해결된 문제가 아닌가'라는 일본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일본군 위안부 부분은 한일회담 당시 알지 못했던 문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위안부 문제가 알려진 것은 회담 이후의 일로 그 회담에서 다뤄지지 않은 문제"라며 "위안부 문제가 알려지고 사회문제가 된 것은 한일회담 훨씬 이후의 일이였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자 문제에 대해선 "양국 합의가 개개인들의 권리를 침해 할 수 없는 것"이라며 "징용 당한 강제진용자 개인이 미쓰비시 등 회사를 상대로 가지는 민사적인 권리들은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이 한국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판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런 입장에서 과거사 문제를 임하겠다"면서 "그럼에도 과거사 문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한 한일 협력은 그대로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외교부에서 자체 T/F를 구성해 합의의 경의와 평가 작업을 하고 있다. 조만간 외교부가 그에 대해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위안부 문제가 한일 회담으로 다 해결 됐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는 일이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