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합작사 노골적 대급지급 거부, 시진핑 리커창등과 정상회담 해법찾아야
현대차 중국공장이 최근 또다시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독일계 부품업체가 납품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지난달말 프랑스계 부품업체가 베이징현대차에 납품을 중단한 데 이어 두 번째 악재가 터졌다. 베이징합작사의 공장이 가동과 중단을 반복하는 등  불안정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문제는 베이징합작사의 경우 설계, 생산, 판매는 현대차가 담당하지만 재무 회계는 중국파트너가 맞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재무담당 합작사는 협력업체들에 대해 최대 6개월이상 대금지급을 거부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사드보복조치 이후 노골적으로 한국자동차업체 죽이기에 나서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부품업체들에 대한 대금지급이 지연될수록 베이징현대차의 공장 가동은 불안해진다. 프랑스 독일 등 외국계 합작사들은 언제든지 대금을 제때 받지 못하면 납품거부를 할 것이다. 

한국에서 진출한 부품사들은 벙어리냉가슴이다. 외국계 부품사처럼 납품중단 등을 강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대차의 부품사 800여개사는 심각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 공장가동율은 반토막이 났다. 매출도 급감했다. 인력을 절반으로 줄이는 협력사들도 많아졌다. 일부 2, 3차 협력사는 폐업하기도 했다. 사드 보복이 장기화하면서 현대차도 힘들지만, 부품업체들은 생사의 기로에 몰리고 있다.  

   
▲ 현대차 중국합작공장 한곳이 또다시 공장가동 중단에 들어갔다. 독일계 부품사가 대금지급을 받지 못하자 납품을 거부했다. 동반진출한 800개 부품사들도 대금을 받지 못해 생사기로에 직면했다. 문재인정부는 총력을 기울여 현대차와 부품사의 경영위기를 해소해야 한다. 문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의 담판을 벌여 해법을 찾아야 한다. 서울 양재동 현대차사옥/미디어펜

현대차의 7월말 현재 중국 판매량은 35만1292대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40.7%나 감소했다. 기아차도 이 기간 14만9672대로 54.2%나 추락했다. 현대차는 사드보복이후 낮춰 잡은 올해 판매목표 80만대 달성도 힘들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연초에 세운 125만대에 비해선 매우 낮은 수치다.

현대차는 최근 고사위기에 몰려있는 부품업체 지원에 나서고 있다. 130개사에 2500억원을 긴급지원키로 한 것. 금형설비 투자비를 먼저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수년간에 걸쳐 지급해온 관행과는 달리, 한꺼번에 대금을 주게 된 것. 부품업체들의 자금난은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국책은행 산업은행도 5500억원을 경영안정자금으로 공급키로 했다.

정부는 현대차와 부품업체들의 경영위기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문재인대통령도 적극 나서야 한다. 시진핑주석이나 리커창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등 다앙한 방식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중국의 불합리한 보복조치에 대해 항의해야 한다. 한국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철회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 산업부 통상팀과 외교부 등 관계당국은 중국의 치졸한 보복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등에 제소해야 한다. 한중FTA 위반문제도 따져야 한다.

문재인정부가 좀 더 공세적으로 중국의 비이성적인 보복행태에 대해 강경 대응해야 한다. 해외에서 얻어터지고 피해를 입는 자국민과 기업을 보호하지 못하는 정부는 존재이유가 없다. 중국정부는 더이상 국제통상규범을 위반하는 보복조치를 중단해야 한다.

시진핑 주석은 말로만 자유무역과 개방을 강조하지 말고, 실천을 해야 한다. 미국 트럼프대통령에게 보호무역정책을 철회하고, 자유무역기조를 유지하자고 했던 제안을 한국에도 적용해야 한다. 중국은 미국과 맞짱뜨는 G2로 부상했다. 중국은  국제교역질서를 유지하고 보호해야 할 책무를 망각하지 말아야 한다. '내로남불'식으로 이웃국가를 힘으로 짓밟는 근육질 과시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