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방미중 김명수 대법원장의 임명동의라는 선물을 받은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정치권의 협치가 다시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협의체' 구성과 추석 전 여안 지도부의 청와대 초청 회동이 이뤄질 지도 주목된다.

뉴욕 방문 기간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며 청와대와 야당 간 경직됐던 분위기가 누그러진 한편, 한반도 안보 상황 등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현안을 놓고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출국 전 진정성 있게 여야 대표와의 회동에 임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5당이 모두 대화에 응할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유엔총회를 마치고 돌아오면 각 당 대표를 모시겠다"며 "국가안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와의 회동이 성사되면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에 감사의 뜻을 밝히면서 유엔외교 성과 등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대표 회동 성사가 다시 난관에 부딪혔다.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도 좀처럼 여야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야당에 대표 회동과 여야정협의체 구성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이 이날 국회를 찾아 여야 지도부를 차례로 예방해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간 회동 일정을 조율한 것을 계기로 여권의 협치 노력에 야당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문 대통령의 초청에 응한다 하더라도 협치는 여전히 미완으로 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문 대통령과의 여야 대표 회동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대표는 당 대표로 취임한 이후 문 대통령과의 회동에 참석한 적이 없다.

자유한국당 한 관계자는 24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제안한 5당 대표 회동에 한국당은 여전히 불참 의사를 가지고 있다"면서 "홍준표 대표는 정부와 여당의 들러리는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은 여전 하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4일 "한국당 대표 초청에 다른 당보다 10배 이상 노력하겠다"고 말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러나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 배경을 놓고 정진석 한국당 의원이 발끈하는 발언을 내놓은 것을 보더라도 전전 정부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만 마주앉는 영수회담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회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문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수용할 의사가 있음을 밝히면서도 당의 존재감을 부각시킬 또다른 협상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은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통과 이후 지난 22일 김형연 청와대 법무비서관의 해임을 촉구하고 나왔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러나 김명수 대법원장과 청와대 김형연 법무비서관의 관계는 사법부의 독립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갖게 한다"며 해임을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김형연 법무비서관은 청와대 비서관 임명 직전 법관 신분이었다"며 "김명수 대법원장과는 법원 내 한 연구모임의 회장과 간사로, 재판부의 배석 판사로 함께 일한 절친한 관계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막판까지 한국당을 설득해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성사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여야의 협치를 논의하는 자리에 제1야당이 빠진다면 회동의 의미가 그만큼 퇴색될 수밖에 없다.

   
▲ 문재인 대통령은 공식 임기가 시작되는 지난 5월 10일 오전 원내 5당 당사를 각각 방문해 협치를 강조했다. 특히 “당 지도부 방문을 5년 임기 내내 제가 해야 할 하나의 자세로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