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배우 김규리·문성근씨와 개그우먼 김미화씨, 민병훈 영화감독과 가수 1명 등 총 5명은 25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등 8명을 검찰에 고소했다.

이들은 이날 "이명박 정부에서 만든 블랙리스트로 박근혜 정부에서도 계속 피해를 입어왔다"며 박근혜정부 관련자까지 고소 대상에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철저한 수사를 위해 해외도주의 가능성을 차단하고자 관련자에 대한 출국금지를 신청할 계획도 밝혔다. 이들의 고소 대리인에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도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이날 오후3시30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과 원세훈·남재준 전 국정원장 및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국정원간부와 직원 등 총 8명을 업무방해·명예훼손·강요·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고소 대리인인 김진형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정부는 국정원을 통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해당 인사를 퇴출시키기 위해 특정연예인 프로그램 배제나 폐지, 소속사 세무조사를 통해 치밀하고 전방위적으로 퇴출을 유도했다"고 언급했다.

   
▲ 배우 김규리·문성근씨와 개그우먼 김미화씨, 민병훈 영화감독과 가수 1명 등 총 5명은 25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등 8명을 검찰에 고소했다./사진=연합뉴스


김 변호사는 "고소인은 추가로 늘어날 수 있다"며 "국정원 문건 외에도 관제 데모, 악성 댓글로 인한 인신공격 등 피해자들만 알 수 있는 다른 피해들이 존재"고 설명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당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의혹들을 사실로 다진 후 이명박 전 대통령과 국정원 간의 연결고리를 규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고 있다.

국정원 불법활동에 대한 청와대 개입단서가 충분해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아직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뚜렷한 수사 언급이 없는 상황이다.

법조계는 향후 검찰수사의 관건으로 이 전 대통령이 법률상 명예훼손과 정치관여·직권남용,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판단할 수 있는 불법행위를 지시했고 보고 받았다는 증거가 있는지 여부라고 보고 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