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신년사 상생 사회책임 강조, 2세총수 대국민소통 질투심 누그러뜨려야
재계가 새해 반기업 정서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주요그룹총수나 전문경영자들이 상생 사회적 가치 소통 고객가치 책임경영등을 화두로 내걸었다.

재계의 화두는 '국민속으로 다가가겠다'는 것으로 집약된다. 기업과 국민은 물과 고기의 관계와 같다. 고기가 물없이는 살 수 없다.

지금의 반기업정서는 심각한 상태다. 적폐집단으로 몰려있다. 재계총수 상당수가 수감되거나 재판을 받고 있다. 최순실국정농단에 애꿎게 휘말려 심각한 수난과 고초를 겪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편향된 정치특검에 의해 구속됐다. 신동빈 롯데회장도 재판받고 있다. 조석래 효성명예회장과 조현준 회장부자도 다시금 수사받고 있다.

촛불시위기 기승을 부릴 땐 주요그룹 총수가 그려진 종이공들이 광화문광장에서 나뒹글었다. 급진시위대와 참가자들에 의해 발로 차였다. 마치 무자비한 인민재판에 끌려나온 총수들 같았다. 국민들과 재계는 충격을 받았다.

재계본산 전경련은 사실상 기능정지 상태다. 전경련 대주주인 삼성 현대차 등 4대그룹이 탈퇴했다. 회비부족으로 임직원들 급여삭감과 구조조정으로 뒤숭숭하다. 심지어 정부가 전경련건물을 헌납받아 대중기동반성장 센터 등으로 만들 것이라는 루머까지 나돈다. 문재인정부의 재계파트너는 대한상의로 바뀌었다.

문재인정부는 임기내내 전경련과는 거리를 둘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이 보수시민단체를 지원한 것을 문제삼고 있다. 전경련의 무력화시켜 보수단체의 싹을 없애겠다는 정략적 포석이 강하다. 김대중 노무현정부시절에는 전경련과 재계가 참여연대 아름다운재단 희망제작소 등 좌파단체 지원을 엄청나게 했다. 재계는 정권에 따라 보수 진보단체 지원을 했는데. 유독 보수단체 지원만 문제삼아 괴롭히고 있다.   

   
▲ 최순실사건이후 만연된 반재벌정서는 국가경제에 심각한 악재로 작용한다. 문재인대통령은 글로벌기업총수와의 만남을 기피하고 있다. 정부와 재계가 손잡아야 일자리와 투자가 늘어난다. 정부는 재계를 국정동반자로 인식해야 성공한 정권이 된다. 문대통령이 현대차 충칭공장을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부회장과 담소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문대통령은 재계와의 회동도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 상의가 주도하는 신년모임에도 불참했다. 청와대에서 각계 인사들을 초청하는 신년하례 모임에 4대그룹총수와 전문경영인을 초청했을 뿐이다. 청와대에 간 4대그룹 총수들은 들러리에 불과했다. 재계는 문대통령의 N분의1 초청방식에 대해 심각한 상실감을 갖고 있다.

일자리정부, 일자리대통령을 자처한 문재인대통령이 글로벌그룹들을 기피해서야 어떻게 경제성적을 거둘지 우려되기만 한다. 정권은 경제로 평가받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투자와 일자리 창출 수출 대중기협력강화 동반성장 등은 4대그룹이 주도한다. 재계와 전경련의 개혁을 요구하면서 소통하는 게 국가리더의 책무다. 손으로 해를 가린다고 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문재인정부의 노골적인 재계패싱과 기피도 문제지만, 재계의 반성과 자성도 필요하다. 그동안 재계가 반기업정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도 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않았다. 올해 재계가 국민으로 다가가기로 한 것은 만시지탄이다.

총수들도 구중궁궐에 안주하면 안된다. 글로벌기업 총수일수록 국민과 대화해야 한다. 국가경제를 위해 기여하고 헌신하고 주도한다는 행보를 적극 보여야 한다. 어려운 이웃과 청년들과 대화해야 한다. 사회적 가치를 키워야 한다. 협력업체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공정성장에도 힘써야 한다.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못한 총수나 그룹은 외면받는다.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기업을 일군 마윈 알리바바회장은 자신의 부는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돈버는 것보다 중국을 비롯한 전세계 중소기업들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한다. 그는 중소기업들의 생존과 판로확대를 위해 EWTP라는 플랫폼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마윈은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싶다고 한다.

알리바바만의 성공보다는 중소기업과 경쟁기업을 돕고 싶다고 한다. 이것이 윈윈하고,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길이다.

재계가 국민속으로 다가가는 것은 일시적인 대책이 아닌, 생존을 위해서도 절박하게 해야 한다. 국가적 이슈나 사회적 현안에 대해 재계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단순이 성금내고 끝나선 반기업정서는 해소되지 않는다. 직장을 구하지 못해 애통해하는 청년들과 대화를 통해 이들의 문제해결을 조언하는 것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국가경제의 미래에 대해 경제가의 입장에서 비전도 제시해야 한다.

대기업이 오너일가의 부만 쌓는듯한 부정적 인식을 주는 것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늘어나는 부가 자신의 노력도 있지만, 국민 정부 중소기업 금융회사 등의 도움으로 이뤄진 것임을 자각해야 한다.

부에 대해 겸손해져야 한다. 교만과 탐욕스런 모습으로 비칠 때 국민들이 등을 돌린다. 청부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주주극대화와 기업가치 극대화만으론 한계가 있다.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 사회책임경영에 소홀한 기업이나 총수는 사회적 냉대를 받을 것이다. 

재계는 국민연금을 주시해야 한다. 문재인정부는 국민연금과 기관투자자들의 스튜어트십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국민연금은 주요그룹 주력사들의 최대주주 내지 주요주주들이다. 주총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2세와 3세들의 경영권 승계도 국민연금이 흔들면 심각해진다. 연금사회주의가 싫으나 좋으나 본격적인 파워를 발휘하기 시대가 됐다.

2세와 3세들도 부친을 의식해서 소극적인 행보를 하는 것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자신의 경영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금수저로서 겸손한 마음을 갖고 혜택받은 만큼 사회와 국가경제를 위해 기여하고 헌신하는 낮아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 언론과 국민을 대상으로 소통을 활발히 해야 한다.국민들의 질투심과 시기심을 누그러뜨릴 만한 리더십과 겸손함 경영능력 등을 보여줘야 한다.

   
▲ 최태원 SK회장은 그룹차원의 사회적 기업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회적 약자와 소외그룹, 중소기업들에 대한 지원강화는 글로벌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기업가와 기업만의 성장과 부의 축적은 정부와 국민으로부터 외면받는다. 부를 나눠야 한다. 재계 2, 3세들은 청부사상과 겸손함을 갖고 사회적 가치를 키워야 한다. /SK제공

세상과 단절된 2세들은 국민연금의 견제를 받을 것이다. 언론과 좌파시민단체, 국민들의 집중적인 감시를 받을 것이다.

문재인정부들어 국민연금은 정권과 여론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기업이미지가 좋지 않거나, 각종 사건사고로 곤욕을 치르는 그룹이나 기업들은 국민연금의 반대에 직면하게 된다. 오너와 대주주등의 이사등재와 연임 등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국민연금에 노동이사가 참여할 경우 국민연금의 목소리는 더욱 높아진다.
 
반기업정서 극복은 정부와 재계가 합심해야 한다. 정부가 재계패싱과 홀대를 지속하면 기업들의 개혁과 변신은 한계가 있다. 정부는 국가경제의 동반자인 재계와의 접점 소통을 늘려야 한다. 최순실사건으로 재계는 비싼 수업료를 냈다. 재계의 투명경영 상생경영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인식이 제고됐다. 정경유착의혹이 없게 최대한 노력할 것이다.

정부와 정치권은 대기업에 대해 압박만 하지 말아야 한다. 상법개정과 공정법 개정을 통해 지배구조와 승계등에서 경영상의 장애물을 자꾸 더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대기업과 총수에 대해 죄악시하는 태도는 온당치 못하다. 

한국경제를 이끌어가는 기관차인 대기업들이 올해는 어깨를 펴고 본업인 경영에 전념하게 해야 한다. 규제강화보다는 규제혁파를 통해 기업들의 투자와 일자리창출을 촉진해야 한다. 문대통령의 집무실에 있는 일자리상황판에 일자리증가 수치가 호전되려면 대기업의 자발적 협력이 필수적이다. 사기가 땅에 떨어진 기업인들의 기업가 정신회복도 시급하다.

재계와 정부가 국가경제의 동반자, 국가경쟁력강화의 협력자라는 데 공감해야 한다. 재벌과 대기업에 대한 적폐청산은 지난해로 그쳐야 한다. 올해는 미래로 가야야 한다. 미국 일본 유럽 중국기업들은 4차산업혁명으로 달려가고 있다. 정부와 재계가 합심해 규제혁파 감세 노동개혁를 통해 투자와 일자리창출 제조업경쟁력 강화 국내외기업 투자유치등에 사활을 걸고 있다.

우리만 정부와 기업들이 서먹한 사이가 돼선 곤란하다. 국가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청와대는 기업인 만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적극적으로 만나야 한다. 투명하게 만나서 국가경제에 기여해달라고 하면 된다. 재계도 투자하고 일자리 늘릴테니 규제혁파를 해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재계와 정부의 접촉과 소통이 늘어날수록 경제가 살아난다. 투자가 늘어난다. 일자리가 분수처럼 쏟아진다.
 
문대통령이 실사구시적 사고를 했으면 한다. 기업인들을 자주 만나서 독려하고 다독거려줘야 한다. 밀실에서만 아니면 된다. 재계본산인 전경련을 언제까지 패싱할 것인지도 답답하다. 전경련의 개혁과 쇄신을 요구하면서, 전경련이 민간주도의 국가경쟁력강화와 세일즈외교 싱크탱크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트럼프 미국대통령과 아베 일본총리는 재계리더들과 수시로 만나 자국산업 경쟁력강화와 투자활성화 감세 규제혁파등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일본과 미국경제가 호황을 누리는데는 정부와 재계간 긴밀한 협조가 있기 때문이다. 아베총리는 지난해 1월 첫공식행사를 일본경제단체 대표인 게이단롄회장과 골프회동으로 잡았다. 일본재계는 아베의 재계중시에 회원사 임금 3%인상등의 화끈한 화답을 하고 있다. 아베는 게이단롄 등 재계를 국정의 소중한 파트너로 존중한다. 저출산대책 규제혁파등의 문제에 대해 재계의 의견을 경청한다.  

문대통령은 지지세력만을 위한 정치를 지양해야 한다. 국가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재계와 손을 잡아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