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한국자유총연맹은 판문점에서 9일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남북 화해를 위한 행보가 재개된 것을 환영하지만 평창 동계올림픽이 북한의 이념체제 선전의 장으로 전락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이산가족 상봉 등 시급한 인도주의적 사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총연맹은 10일 성명서를 내고 "앞서 북한과 2차례 정상회담 및 21회에 걸친 남북장관급 회담에도 불구하고 북핵, 인권을 포함한 북한 문제 전반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전례를 상기해야 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자총은 이날 "우리 정부 협상단이 비핵화 의지를 천명하고 북측의 회담 TV 생중계 요구를 거절한 판단을 높이 평가한다"며 "향후 대화에서도 북한의 돌발적 언행과 파행을 위시한 '벼랑 끝 전술'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자총은 성명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이 북한의 핵보유국 묵인을 위한 이념체제 선전의 장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공동 입장시 한국 선수단은 반드시 태극기를 들어야 한다"며 "북한 응원단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제한하고 북측의 호전적 퍼포먼스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자총은 북핵 문제에 대해 "우리 민족끼리가 아닌 북중러와 한미일 구도의 '국제정치적 퍼즐'로 풀어야 할 과제"라며 "북한을 후원하는 중러가 건재하고 핵무기 체계 완성을 눈앞에 둔 북한에게 선의의 대화만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총은 "이러한 점에서 전군 및 한미연합사의 경계 태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 사진은 2016년 7월27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사드 배치 지지 범국민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의 모습./사진=미디어펜

다음은 자총이 발표한 남북 고위급회담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한국자유총연맹(총재 김경재)은 1월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단 공동입장 합의 등 남북 화해를 위한 행보가 재개된 것을 환영하는 한편, 향후 우리가 예의주시해야 할 국가안보 사안에 관해 아래와 같이 성명한다. 

1. 우리는 2015년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남북대화를 환영하며 이산가족 상봉 등 시급한 인도주의적 사안이 우선 논의되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북한과 두 차례 정상회담 및 21회에 걸친 남북장관급 회담에도 불구하고 북핵, 인권을 포함한 북한 문제 전반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전례를 상기, 성급한 일희일비(一喜一悲)를 경계한다.

1. 우리는 6.25 휴전회담 당시 유엔군 수석대표 C. 조이 터너 제독을 비롯한 다수 전문가가 북한 특유의 협상 행태로 ‘대화-선전-도발의 병행’, ‘합의된 사항을 파기하고 돌발행동’을 지목한 것에 비추어 비핵화 의지를 천명하고 북측의 회담 TV 생중계 요구를 거절한 남측 협상단의 판단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대화에서도 북측의 돌발적 언행과 파행을 위시한 ‘벼랑 끝 협상 전술’에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당부한다.

1. 우리는 1896년 쿠베르탱이 “스포츠를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계의 실현”을 올림픽 정신으로 선언한 것에 유념하여 뜻깊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북한의 핵보유국 묵인을 위한 이념·체제 선전의 장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공동 입장 시 남한 선수단은 반드시 태극기를 들어야 하며, 북측 응원단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제한하고 무술 시범 등 호전적 퍼포먼스를 최소화해줄 것을 요구한다.  

1. 우리는 북핵 해결과 한반도 자유 통일은 “우리 민족끼리”가 아닌 북·중·러와 한·미·일의 “국제정치적 퍼즐”로 풀어야 할 과제임을 강조한다. 북한을 후원하는 중국·러시아가 건재하고 핵무기 체계 완성을 눈앞에 둔 북한이 선의의 대화만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전군 및 한미연합사의 경계 태세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

2018년 1월 10일

한국자유총연맹 350만 회원 일동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