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닥터헬기 야간에도 운영…인력부족 해소 위해 인건비 추가보상"
[미디어펜=김규태 기자]청와대는 16일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의 호소를 계기로 약 28만 명의 국민이 참여했던 '권역외상센터 지원' 국민 청원에 대해 "의료수가의 적정수준 인상과 인건비 추가 보상을 통해 외상센터의 인력부족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공개한 답변에서 권역외상센터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지원 정책을 소개했다.

박능후 장관은 국민 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이국종이라는 의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 국민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외상에 대해 신속하게 바른 조치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그런 의료체계를 갖춰달라는 두 가지를 읽었다"며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장관은 "외상센터는 24시간 대기 상태에 있어야 해 일반적인 의료수가로는 운영하기 힘든 구조적 한계가 있고, 위중한 환자들만 들어와 근무 강도가 굉장히 높다"며 "의료진들이 마음놓고 의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수가를 적정 수준까지 인상해 기본적인 의료행위 자체가 경제적 보상을 받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박 장관은 "권역외상센터에서 지금 직면하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는 근무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열심히 일하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좀 더 직접적인 혜택이 가도록 예산을 배분하고 외과 수련의들이 거쳐서 가게 하면서 전공의들을 둘 수 있도록 해서 인력수급을 원활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을 요청했던 청와대 '국민 청원'에 대한 답변을 16일 밝혔다./사진=청와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제공


또한 박 장관은 외상센터로의 이송체계 개선과 관련해 "닥터헬기가 야간에도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소방헬기의 경우 권역외상센터와 연계될 수 있도록 체계를 다듬겠다"고 답했다.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합동TF를 구성하여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이에 따라 추후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권역외상센터 지원 청원에 대한 이번 청와대 답변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원칙에 따라 20만명 이상의 국민의 지지를 얻은 소년법 개정 및 낙태죄 폐지, 조두순 출소 반대, 주취감형 폐지에 이어 5번째로 이루어졌다.

청와대는 향후 '전기용품및생활용품안전관리법'(전안법) 개정 및 폐지에 대한 청원,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에 대해 답변을 진행할 예정이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권역외상센터 지원에 대한 청와대 '국민 청원' 답변을 마련하기 위해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사진)를 찾아 3시간 넘게 의견을 들었다고 밝혔다./사진=청와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