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상품권깡 의혹 수사, 문재인정권 낙하산인사 사전포석 의혹없어야
다시금 KT가 시련과 환란을 겪고 있다.

경찰이 KT 본사와 서울 광화문 사무실에 수사관을 대거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하드디스크 등을 압수수색했다.

2016년에 관련임직원들이 회삿돈으로 구입한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꿔 국회들에게 후원금을 냈다는 의혹을 규명한다고 한다. 경찰의 수사가 어디로 향할지는 미지수다. 경찰에 이어 검찰수사로 이첩될 경우 최고경영자를 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경찰의 KT옥죄기가 자칫 황창규 회장 등 경영진을 향한 무언의 시그널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문재인정권의 황히장 체제흔들기라는 시각이다. 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회장에게 퇴진할 의사가 없냐고 질문하기도 했다.

KT수난은 지난 박근혜정부시절 이석채 전회장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과 수사를 떠올리게 한다. 이전회장은 검찰에 의해 배임혐의등으로 기소됐지만 무죄로 풀려났다.

이전회장은 당시 연임한지 얼마되지 않은 상태였으나 박근혜정부 출범직후 강도 높은 사정을 당해 옷을 벗었다. 이석채 전회장 전에도 노무현정부시절 취임한 남중수 전사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낙마했다.

   
▲ 경찰이 KT를 강도높게 압수수색하면서 상품권깡 의혹 수사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경찰의 강압수사가 자칫 황창규회장 등 경영진흔들기의 사전예고편이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민영화된 KT에 대한 낙하산인사가 더이상 논란거리가 돼선 안된다. 상품권깡 의혹은 규명돼야 하지만, 자칫 황회장을 겨냥한 모종의 시그널로 악용되지 말아야 한다. 황회장은 평창올림픽에서 5G시범서비스를 성공시키기위해 회사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5G의 성공과 표준화주도는 한국IT산업의 미래를 좌우한다. /KT제공

KT사태를 보면 정권 때마다 낙하산 망령이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은 아닌가 하는 씁쓸함을 금할 수 없다. KT는 정부가 보유지분을 매각해서 이젠 공기업이 아니다. 역대정권은 민영화된 KT에 대해 전리품으로 간주해 낙하산인사를 내려보냈다.
 
문재인캠프와 관련된 IT인사 수십명이 KT 흔들기에 나선다는 루머가 찌라시를 통해 유포되고 있다.

KT의 상품깡 의혹은 규명돼야 한다. 문제는 경찰의 거친 압수수색이 다시금 현정권인사 낙하산을 위한 정지작업으로 변질돼선 안된다는 점이다. KT는 민영화된 정보통신기업으로 지배구조가 안정돼야 한다. 글로벌통신시장에서 살아남기위해선 안정적인 경영이 필수적이다. 정권교체기마다

최고경영자 수난이 반복되면 KT의 미래경쟁력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황회장은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중이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5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회장은 평창의 5G 승부를 위해 연인우너 13만명을 지난 2년간 투입했다. 평창 강릉 정선과 서울을 잇는 5G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단말 및 장비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전자 인텔들과 협업을 진행중이다.

5G서비스는 한국의 미래 먹거리다. 평창의 시범서비스가 성공하면 세계5G시장의 표준을 한국이 주도할 수 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셈이다. 5G는 4G보다 데이터 수신속도가 무려 20배이상 빠르다.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차나 고화질 영상스트리밍등의 기본이 된다.

국가적 프로젝트를 지휘하고 있는 황회장을 흔들려는 시도가 있다면 국가적 불행이다. 세계10대경제 대국에 걸맞는 국가운영을 해야 한다. 민간기업에 대해선 정권이 간섭하고 개입하는 것을 최대한 경계해야 한다. 자율경영을 보장해야 한다. 이제 KT는 전리품이라는 낡은 사고의 틀을 깨야 한다. 세계IT시장에서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KT가 국가기간 통신사로서 승전보를 울려오도록 해야 한다.

경찰의 강압적인 KT압수수색이 모종의 시나리오에 따라 움직인다는 의혹을 갖게 해선 안된다. 의혹의 진실을 규명해야 하지만, 지배구조흔들기로 변질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우리경제의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해서도 KT 외압의혹은 없어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