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주영 기자]정부가 GM측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생산중단 및 폐쇄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또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측과 지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는 세부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한국GM의 진행상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기재부 1차관, 산업부 차관, 금융위 사무처장, 산업은행 부행장이 참석했다.

   
▲ 한국지엠 군산공장 /사진=연합뉴스


우선 정부는 이번 GM측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생산중단 및 폐쇄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산업부는 "그동안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한국GM 관련 진행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공유해 왔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GM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GM 군산 공장을 5월 말까지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해당 공장 직원 약 2,000명(계약직 포함)의 구조조정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GM 사장은 이날 발표에 대해 “해당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며 “최근 지속되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GM 임직원과 군산 및 전북 지역 사회,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자리와 지역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측과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한국GM의 지난 수년간 경영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객관적이고 투명한 실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GM측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책임있는 자세로 한국 정부 및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협의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