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요니스 대통령 "김여정 특사, 북한이 전 세계로 보낸 메시지"
   
▲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라이몬즈 베요니스 라트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무역·투자 증진 방안과 대북 정책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라이몬즈 베요니스 라트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무역·투자 증진 방안과 대북 정책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91년 양국 수교 이래 처음으로 라트비아 대통령이 방한한 점을 거론하며 “앞으로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했으며, 베요니스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환대에 사의를 표하고, “이번 방한을 통해 무역·투자 협력을 중심으로 양국 관계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협력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양국 정상은 라트비아의 제안을 바탕으로 올해 안에 한-발트 3국(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경제공동위원회를 출범시키기로 한 것을 환영하고, 앞으로 이 위원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베요니스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으로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자리잡았다”며 “특히 북한의 김여정 제1부부장이 특사로 찾아온 것은 대단히 중요하고, 북한이 전 세계를 향해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미국도 남북대화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북과의 대화 의사를 밝혔다. 남북대화가 북미대화로 이어지도록 라트비아도 지속적으로 지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지난 6일 칼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 지난 7일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각각 회담을 개최했다. 이로써 1991년 한-발트3국 수교 이래 처음으로 역내 국가 정상들과의 외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