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세종청사와 서울청사를 영상으로 연결하는 국무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태극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세종청사와 서울청사를 영상으로 연결하는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공공기관의 청렴도가 전임 정부와 확연히 차별화되는 진전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의에서 2017년도 공공기관 청렴도와 부패방지시책 평가 결과가 논의된다”며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의 청렴도 수준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채용비리 전수조사 등 일련의 반부패 노력으로 공직사회의 청렴문화가 점차 정상궤도를 찾아가는 것으로 판단한다. 우리 정부는 전임 정부의 부패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반감과 엄중한 심판 속에서 출범한 정부라는 것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7년은 중간에 정권이 교체됐기 때문에 정권 교체 전후의 청렴도 비교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올해 2018년에는 확실한 차별을 보여줄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를 중심으로 연중 내내 반부패 대책을 강도 높게 시행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설을 앞두고 영세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결식아동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세심하게 살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올림픽 분위기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소외되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분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다시 한 번 세심하게 살펴보길 바란다”며 “또한 행복해야 할 명절에 사건사고로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교통, 식품위생, 재난대비, 응급의료 등 모든 안전 분야에 걸쳐 꼼꼼하게 점검하고 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주부터 제수용품을 비롯한 설 용품 구입을 시작할 것이다. 기록적인 한판 때문에 도매가격 상승과 위축으로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나 공공기관들이 전통시장과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직접 민생현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