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20일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의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차 방한과 관련해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부각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이방카 선임고문의 방한은 무엇보다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고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부각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노 대변인은 "그러한 과정에서 이방카 선임고문이 방한하면서 한미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관련 대화가 오갈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이날 이방카 고문의 방한 일정 및 의전에 대해 "대표단 구성과 방한 일시, 소화할 일정에 대해 현재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결정되는 대로 이를 발표하는 문제는 미국측이 적절히 판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노 대변인은 "미국측 대표단에 대한 예우 방침 및 방한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적절한 역할에 대해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 외교부는 20일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의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차 방한과 관련해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부각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