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천안함 주범 단언하기 어렵다" 대승적 이해 구하고 나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통일부는 24일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남하는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 대표단의 일정에 대한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측과 고위급 대표단의 구체적 일정 등 실무적 문제들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22일 우리측으로 보내는 통지문을 통해 “김영철 통전부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수행원 6명이 포함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25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파견하겠다”고 통보했고 우리 측은 이를 수용했다. 이들은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내려올 예정이다. 

방남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만큼 정부는 이날 중으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25일 입경 및 평창올림픽 폐회식 참석과 이후 27일까지 일정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철 통전부장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 등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과 잇따라 회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을 단장으로 전날 방한한 미국 정부 대표단 인사가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접촉할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영철 통전부장은 2010년 천안함 폭침사건의 배후로 지목돼온 만큼 이번 방남을 둘러싸고 정치권 등에서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천안함46용사유족회와 천안함예비역전우회 등도 전날 “김영철의 방한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성명을 냈다. 

이에 대해 정부는 23일 김영철 통전부장이 천안함 폭침을 주도했는지 특정하는 데 한계가 있고, 과거 행적보다 현재 어려운 한반도 정세에서 실질적인 남북대화를 위해 대승적인 차원의 이해를 구하고 나섰다.

통일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A4용지 6쪽 분량의 ‘김영철 통전부장 방남 관련 설명자료’를 배포하고, 김영철 통전부장의 방남 수용 배경을 설명하고 국민에게 대승적이고 미래지향적 차원에서 이해를 구했다. 

통일부는 “천안함 폭침은 북한의 명백한 군사적 도발로 간주한다”면서도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인물이 누구인지 특정하는 데 한계가 있고 그런 차원에서 김 통전부장의 연관 여부도 단언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상대가 누구이며 과거 행적이 어떤가에 집중하기보다 어려운 한반도 정세 아래에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실질적인 대화가 가능한 상대인지 여부에 집중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도 김영철이 천안함 폭침에 관여했다는 내용이 담긴 공식적인 문건은 없다고 밝히면서, 당시 그렇게 추정했던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국방부 문건에) 공식적으로 김영철이나 정찰총국을 언급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사진=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