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다스 실소유주 및 뇌물 수수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이 이번 주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수사 결과를 정식으로 보고한 후 이 전 대통령에게 정식으로 소환 통보할 것으로 보인다.

4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이르면 5∼6일 문무일 총장에게 수사경과를 보고하고 피의자 신분 및 소환 등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방식을 비롯해 향후 수사일정에 관한 재가를 받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 실소유자가 이명박 전 대통령인 것으로 내부적인 결론을 내린 검찰은 지난 1일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을 전격 소환해 비공개로 조사했고, 집권 당시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서도 혐의를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소환시기나 피의자 신분 및 구체적인 적용 혐의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대보그룹의 청탁 의혹에 이어 김소남 전 국회의원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 측이 억대의 공천 헌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져 법조계는 검찰이 마지막 혐의 다지기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중앙지검 수사팀에서는 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진술을 들어야 한다는 입장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총장의 결정 후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게 정식 소환 통보를 하고, 3월 중순 내로 이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설 가능성이 커졌다.

법조계는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게 특가법 뇌물수수,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공직자윤리법 위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횡령 및 배임,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관측했다.

   
▲ 다스 실소유주 및 뇌물 수수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주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수사 결과를 정식으로 보고한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