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원 75%가 정리 대상…"노조 동의 얻을 수 있나"
산은 "노사협약서 미제출 시 RG 발급 없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고강도 구조조정안을 통해 회생 절차에 들어선 STX조선해양이 사실상 법정관리를 염두에 두고 노사협약에 나서는 것으로 확인됐다.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채권단이 생산직 근로자(정리 시 노조원 비중 75%)를 감축하라는 요구를 하면서 노사간 협약이 불가피해 산업은행의 처분만을 기다리는 실정이다.

   
▲ 경상남도 창원시에 위치한 STX조선해양 전경/사진=STX조선해양 제공


13일 채권단과 STX조선에 따르면 올해 초 삼정KPMG회계법인 실시한 컨설팅 결과에는 생산직 근로자 구조조정 등이 담겼다. 생산간접인력에 대한 인건비 절감차원에서 인력을 재편해야 한다는 정리 의견을 낸 것이다.


현재 사측은 이같은 안건을 포함해 자산 매각 등을 토대로 인건비의 40% 이상을 줄이는 자구계획안을 마련했지만 협상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의 대부분이 생산 근로자로 근무하는 상황에서 협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STX조선 관계자는 "최소한의 인력 운용으로 고정비를 감축하려다 보니 생산직의 정리가 불가피해졌다"면서 "문제는 노조원의 100%가 생산직 근로자로 일하고 있어 동의를 얻기 어려워 법정관리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STX조선 측은 현재 가지고 있는 행암공장, 창원 R&D센터, 진해국가산업단지 등의 비업무용 부동산 자산을 매각해 2500억원의 비용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채권단 측의 요구에 맞추려면 자산 매각 외에 임금 및 추가 인력 감축은 불가피하다는 결론으로 컨설팅 안 외에 뾰족한 방안은 못 찾았다.

채권단인 산업은행 측은 STX조선이 노사간 협의를 이뤄내지 못할 경우 법적 판단에 따라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생산직 감축 방안 외에 다른 방안을 마련해서라도 내달 9일까지 노사협약서를 제출하라는 의견이다. 협약서 미제출 시 향후 RG발급은 전면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법정관리 시 사실상 사업 청산 절차를 밟게되는 셈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인력 감축 문제를 떠나 노사간 협의점을 끌어내지 못할 경우 원칙에 따라 법정관리 수순에 들어설 것"이라며 "법정관리 시 더이상의 RG 발급은 불가능하고 청산도 염두에 둘 것이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STX조선과 성동조선해양, 금속노조, 경남지부 등은 전날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고강도 구조조정 문제와 관련해 필요 이상의 인력 감축은 어렵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들은 오는 14일 대규모 상경 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인데 산업은행 측은 노조의 요청이 있다면 면담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