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등 향후 수백조 원전 수주 교두보, 경제위기 돌파구 삼아야
문재인대통령이 26일 아랍에미레이트(UAE)  바라카 원전1호기 준공식에 참석한 것은 의미가 크다.

UAE에서 추가로 지어지는 3기까지 총 4기가 2020년까지 완공되면 현지 전력수요의 25%를 맡게 된다.

UAE에서의 성공적인 원전수주 및 준공 가동경험을 계기로 중동의 강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국가 원전수주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된다. 사우디도 100조원대 원전발주가 예정돼 있다. UAE측은 사우디에 대해 한국형 원자로가 전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모델로 한국만한 파트너가 없다는 점을 전달했다. 양국은 중동국가에서 동맹관계에 있다.  

UAE원전 준공식은 사우디에서도 낭보를 기대하게 한다. 영국 등 유럽이 발주하는 원전입찰에서도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한전은 지난해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3기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문대통령의 UAE낭보는 탈핵탈원전의 우려를 해소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 한국형 원전사업은 미래먹거리산업이다. 핵심 수출산업이다. 향후 수백조원의 시장인 중동 유럽 등의 원전사업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
 
문대통령은 UAE 원전준공식을 바탕으로 원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졌으면 한다. 정권초기 급진적인 탈핵과 탈원전이 얼마나 한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지 숙고했으면 한다.

산업부도 신규 원전 수주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하고 있다. 백운규 장관도 학자시절의 반핵 탈원시각에서 균형감을 갖기 시작했다.

   
▲ 문재인대통령이 UAE 바라카원전1호기 준공식 참석을 계기로 급진적인 탈핵탈원전정책에서 궤도수정해야 한다. 한국형원자로는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수출위기 극복의 돌파구가 된다. 신재생에너지와 원전은 같이 가야 한다. 유럽도 탈원전에서 원전재가동및 신규건설등으로 선회했다. /연합뉴스


원전 1기 수출할 경우 수주금액만 50억달러에 달한다. 현대차가 중형차 25만대를 수출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 세계최고수준의 원전 수출은 주력산업의 경쟁력약화로 고전하는 한국경제에 최고의 대안이다. 경제위기를 극복할 효자산업이다.

원전전문가들은 한국이 세계원전시장의 1%만 차지해도 연간 150조원의 엄청난 수주를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한반도 유사시 핵무기 기술 확보는 원전 전후방 연관산업을 통해 막대한 일자리를 창출한다.

2040년까지 세계적으로 50~80기의 원전 발주가 예상된다. 한국형 원자로의 수출전망은 무한하다. 정권의 대선공약이라고 탈핵 탈원전으로 가는 것은 지난 수십년간 힘들여 구축해온 원전생태계를 붕괴시킨다. 정부의 추가 원전 중단이 알려지면서 원전설비를 제작 납품하는 두산중공업 매각설까지 유언비어처럼 유포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말 신규원전 6기의 건설을 백지화한다고 밝혔다. 2030년까지 태양광 33.5GW와 풍력 17.7GW 등 총 58.5GW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짖는다고 방침을 내놓았다. 최대 100조원에 달한다. 이는 무모한 발상이다. 신규원전 6기를 짓는데 25조원이 드는 반면 100조원을 들여 풍력 태양광에너지를 확보하려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신재생에너지로 20%의 전력량을 확보하려면 여의도 186배 면적의 수목을 제거하고 태양광패널을 설치해야 한다. 

원전건설을 중단하고 LNG발전소로 대체할 경우 전기료가 폭등한다. 다량의 온실가스 발생의 문제점도 심각하다. 요즘 미세먼지로 전국민이 고통받고 있다. 마스크를 넘어서 방독면까지 써야 한다는 불만도 비등한다. 전국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뒤덮여 있는 상황에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원전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신재생에너지도 필요하지만, 원전과 함께 가야 한다. 빗나간 진실, 잘못된 이데올로기와 편견에 의해 에너지 백년대계가 훼손되지 말아야 한다.

프랑스 영국 스웨덴 등 유럽은 탈원전에서 원전으로 복귀하고 있다.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탈원전공약을 아예 철회했다.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독일 메르켈정부는 2022년까지 탈원전 정책을 시행중이지만, 전기료가 이전에 비해 3배나 비싸졌다. 기업과 국민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국가경쟁력과 에너지백년대계를 고려하면 밀어붙이기식 탈핵탈원전은 백지화돼야 한다. 미세먼지가 현재 당면한 최대 과제다. 국민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미세먼지의 저감등을 위한 원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탈원전에 기반한 중장기 전력계획은 다시 수립해야 한다.

문대통령은 UAE에서 원전산업의 무한한 수출가능성을 실감했다. 정부는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중장기전력계획을 전면 수정하기 바란다. 합리적인 궤도수정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