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

산업부, 드론 개발용 기술표준 3종 KS 제정…프로펠러·배터리 등
김태우 기자
2018-03-28 15:25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드론(무인항공기)의 개발에 필요한 국가 표준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8일 드론의 개발 촉진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드론 관련 표준 3종을 한국산업규격(KS)으로 제정하고 29일 자로 고시했다고 밝혔다.


   
드론(무인항공기)의 개발에 필요한 국가 표준이 마련됐다. /사진=SK텔레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드론 시장이 과거 군수용에서 사업용으로 크게 확대되면서 국내 드론 기업의 본격적인 개발과 판매를 위한 드론 설계 표준과 핵심 부품 시험 표준이 절실했다. 드론과 같은 신산업 분야는 관련 표준이 제품 개발을 따라가지 못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이번에 제정되는 표준은 150kg 이하의 중소형 드론에 적용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개발이 가장 활발하며 활용 분야도 다양하다.


이번에 마련된 표준은 '무인동력비행장치 설계', '프로펠러의 설계 및 시험', '리튬배터리 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 등 3종으로 드론 설계와 핵심 부품, 시험 방법 등에 대한 기준을 담았다.


국표원은 올해 말까지 드론의 전자변속기·모터와 데이터 보안 표준 등 3종의 한국산업규격을 추가로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또 이번에 고시한 '무인동력비행장치 설계' 표준을 국제표준화기구(ISO)에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우리 기술의 국제 표준화를 시도한다.


국표원은 ISO의 드론 국제표준 개발이 아직 초기 단계인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선제적으로 표준을 제정, 드론 개발·보급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다.


오늘의 인기기사

PC버전
© 미디어펜 Corp.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