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부 김태우 기자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노동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와 개선, 기타 노동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조직이나 단체가 노동조합이다. 이를 줄여 보통 노조라고 부른다.

이들은 회사가 존재할 때 비로소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단체다. 노동자를 고용할 수 있는 회사가 있어야 노조도 존재할 수 있고 이들 역시 힘을 발휘 할 수 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와 한국지엠의 노조는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30일인 오늘은 금호타이어와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 여부를 판가름 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운명의 날이지만 이다. 하지만 이들 노조는 여전히 회사측의 노력에 비협조적이다. 

한국지엠은 지난 21일 이후 9일 만에 7차 임단협을 재계한다. 지난 6차교섭에서 사측은 비급여성 항목(복리후생)의 계획을 축소한 수정안을 노조에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섭을 이어갈 것을 요청했으나 노조가 거부하며 공전 상태를 이어갔다.

하지만 노조는 노조는 ‘기본급 동결, 성과급 포기’ 외에는 양보할 수 없다며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복리후생을 포함한 단협 조항 유지를 전제하지 않는다면 교섭을 재개할 수 없다며 버텨 왔다.

하지만 지난 26일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노조 간부들과 만난자리에서 이달 말까지 노사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면 본사의 자금수혈을 받지 못해 부다가 날수 있다며 데드라인을 30일로 못 박았다. 

이어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도 28일 이메일 서한을 통해 이날까지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면 다음달 6일 지급하기로한 성과급 미지급분을 포함해 각종 비용지급이 불가능하다며 노조의 협조를 호소했다.

결국 노조가 ‘데드라인’ 당일 다시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됐지만 노사가 하루 만에 큰 간극을 메우고 극적 합의가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사측은 수정안을 제시하며 협조를 구하고 있지만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 등의 요구 수용이 전제되지 않으면 대화가 불필요하다며 교섭을 거부하는 입장이다 보니 쉽게 임단협이 마무리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늘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뒤늦게 합의를 한다 해도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임단협 타결이라는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정상화 계획안을 만들어 GM에 제출해야 당장 급한 자금을 수혈받을 수 있는데, 각종 절차를 감안하면 이달 말 잠정합의안이 도출돼도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GM 경영진이 자금 지원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한국지엠이 제출한 경영정상화 계획안을 검토해 지원의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지엠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없다는 확신이 선 뒤에야 추가 자금지원에 나설 수 있고, 그런 절차 없이 지원을 했다가는 GM 경영진이 배임행위로 법적 처벌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 역시 오늘이 데드라인이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그동안 수 차례 연장 끝에 오는 30일을 채권단공동관리(자율협약) 종료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기한으로 못 박았다.

이날까지 금호타이어 노사가 해외자본(중국 더블스타) 유치와 자구안에 합의하지 못하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수순을 밟아야 한다. 당장 내달 2일부터 비협약채권의 만기가 줄줄이 돌아오는 상황이라 채권단이 손을 떼면 버틸 방법이 없다.

   
▲ 채권단(산업은행)의 현재 유일한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방안인 해외매각에 금호타이어 노조가 강경한 태도로 반대투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노조는 이런 자신들의 태도가 현재 회사의 위기를 만들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책임져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노조는 여전히 해외자본 유치에 반대하며 강경 노선을 걷고 있다. 30일 전 조합원 파업 지침을 내린 상태다. 이날까지 대화에 나설 뜻이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지난 27일 타이어뱅크가 금호타이어 인수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가뜩이나 혼란한 상황을 더 꼬이게 만들었다. 

채권단이 제시한 데드라인을 눈앞에 둔 상황에서 타이어뱅크가 새로운 원매자로 등장하자 금호타이어 노조는 즉각 환영 입장을 밝히며 채권단에 매각 작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조합원들에게 제시할 자구안 거부의 명분이 생긴 셈이다.

채권단은 여전히 30일까지 노사 합의가 없으면 자율협약 종료 후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가뜩이나 노조와 채권단이 '강 대 강'으로 맞서는 와중에 타이어뱅크가 양측의 간극을 더 벌려놓은 꼴이 됐다.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은 지난 27일 타이어뱅크의 금호타이어 인수 의사 발표 직후 사내게시판에 올린 공고문을 통해 타이어뱅크가 금호타이어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법정관리로 들어가도록 조장하려는 것이라는 입장으로 비판하며 법정관리만은 피할 것을 당부했다.

양사모두 회사부터 살리는 것이 우선이다. 회사가 보존됐을 때 현재 노조들이 주장하는 입장을 수용할 기회가 생긴다. 하지만 이런 기회조차 노조는 자신들의 잘못된 판단으로 무효화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노조의 입장이 전체 노조의 입장이 아니라는 의견이 나온다는 거이다. 노조 집핸부의 독단에서 만들어낸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금호타이어 노조 현장조직들이 집행부의 노선에 반발하고 나섰다. 조합원들의 동의 없이 집행부가 일방적으로 법정관리 위험을 무릅쓰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 역시 회사를 법정관리로 넘어가게 하고 싶어하지 않는 다는며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일부에서는 현재 금호타이어 노조 집행부가 배후 세력에 사주를 받아 회사를 법정관리로 몰아가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는 설까지 나오고 있다. 일방적으로 가경하게 나가는 노조 집행부의 반발에서 나온 의혹이라는 게 업계 지적이다.

노동자들의 이권을 위해 존재하는 노조가 정치세력으로 변해 회사의 안위는 안중에도 없고 집행부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권력을 행사하고 있는 모습은 모두를 불편하게 하고 있다.

정확히 확인된 사실이 없고 아직까지 설로만 전해지고 있지만 굴뚝의 연기는 불을 짚힌 사람이 있었기에 피어난다는 것을 노조집행부도 인지하고 노조원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고 회사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