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규제로 서울은 '로또 단지' 나오며 청약경쟁 '후끈'
지방은 1순위 마감 단지 절반 안돼…청약 제로 단지도 속출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아파트 분양 시장에서 서울과 지방간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이른바 ‘로또 청약’ 열풍이 이어지고 있지만 지방은 1순위 마감도 힘겨운 상황이다. 

   
▲ 서울은 '로또청약' 열풍이 불고 있지만 지방은 '제로 청약'이 나오는 등 분양시장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사진은 '로또 단지'로 불렸던 과천 위버필드 견본주택에 들어가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사진=미디어펜


16일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얼마전 청약접수를 진행한 강남구 일원동 ‘디에이치자이개포(개포주공8단지 재건축 아파트)'는 높은 분양가와 중도금도 대출이 안돼 계약자 스스로 조달해야 하는 부담 속에서도 평균 25 대 1, 최고 90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1순위 당해 지역에서 마감됐다. 

영등포구 당산동 5가 상아·현대아파트 재건축 단지인 ‘당산 센트럴 아이파트’ 역시 평균 80 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성공리에 분양을 마쳤다. 

정부의 분양가 억제 정책 덕에 주변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분양가가 형성됐고, 이에 따른시세 차익에 대한 기대감이 흥행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반면 지방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올해 분양한 아파트는 모두 45개 단지. 이 가운데 64%에 달하는 29곳이 1순위 청약에 실패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청약자가 한 명도 없는 ‘청약 제로’ 단지도 속출하고 있다. 

전북 순창군에 들어서는 ‘순창온리뷰2차’는 126가구 모집에 1순위 청약자가 한 명도 없었고, 2순위 청약자 역시 단 두 명에 그쳤다. 422가구를 모집한 제주시 한림읍의 ‘제주대림위듀파크’는 청약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

지방 분양시장 침체는 정부의 강남 잡기 이후 꾸준히 지속돼 온 현상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지방 미분양 주택은 5만933가구로 전년 동기 대비 18%나 증가했다. 지방 미분양 주택은 2015년 이후 3만가구대를 유지했지만 지난해부터 증가폭이 커지더니 올들어서는 다시 5만가구를 넘긴 것이다.

특히, 지방 중소도시는 다 지어놓고도 주인을 찾지 못해 비어있는 이른바, 악성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이 8440가구로, 5년여 만에 8000가구를 넘어섰다. 

이 때문에 강남 집값을 잡기 위한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가 오히려 지방 주택시장을 침체 늪으로 몰아넣는 등 양극화만 더 심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권대중 명지대부동산대학원 교수는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한 대출 규제 등 정부의 각종 정책이 지방의 부동산 시장만 죽인 꼴”이라며 “보유세 인상 논의까지 본격화되면 지방의 미분양 적체 현상은 더욱 극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권 교수는 이어 “부동산은 지역별 맞춤 정책이 필수적”이라며 “지방 미분양 아파트의 경우 정부가 매입 후 임대 아파트로 전환을 하거나 과거 사례처럼 취득세·양도세 등을 감면해 분양을 촉진하는 방법 등으로 미분양 물량을 해소하는 방법이 있다”고 조언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