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17일 중국의 '탈북자 검거 및 강제 북송 확대' 소식에 대해 "탈북자들이 희망하는 지역으로 갈 수 있도록 관련 국(중국) 해당 정부와 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이 탈북자 검거를 강화했다는 일련의 보도와 관련해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서 외교부는 항상 탈북자들이 희망하는 지역으로 갈 수 있도록 관련 국 해당 정부와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 대변인은 "다만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탈북자의 여러 가지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대외적으로 언급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17일 미국 국무부 관계자가 "중국 당국에 의해 강제 북송된 탈북자들은 고문·자의적 구금·즉결처형·강제낙태·성폭행 대상이 된다"며 "북한주민 수십 명이 현재 송환될 처지"라고 우려한 것으로 보도했다.

앞서 미국은 중국 당국에게 유엔의 고문방지협약·난민지위협약에 따른 국제적 의무를 지킬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외교부는 17일 중국의 '탈북자 검거 및 강제 북송 확대' 소식에 대해 "탈북자들이 희망하는 지역으로 갈 수 있도록 관련 국 정부와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