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적폐청산과 반부패 개혁은 국민의 힘으로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자는 원대한 목표의 일환"이라며 "공공이 모범되어 민간으로 확대하는 등 공공과 민간이 함께 가고 함께 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민권익위원장 등 부패방지 관련기관장들과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반부패의 기준은 변화하는 국민의 눈높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반부패 개혁은 우리가 내려놓을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라며 "민간 부패와 공공 분야의 유착은 국민안전과 시장질서를 위협하는 반국가적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반부패 개혁 로드맵을 마련한 것은 부패 구조 근절을 위한 의미있는 변화"라며 "기회의 공정성을 해치는 채용비리는 무관용 원칙이 확고하게 뿌리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간 관행으로 여겼던 것도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면 그에 맞게 개선해야 한다"며 "민간과 공공을 막론하고 뿌리 깊게 만연한 '갑질문화'가 대표적"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공공이든 민간이든 우월적 지위를 내세워 상대를 무시하거나 인격적 모독을 가하거나, 부당한 요구나 처우를 하는 것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며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개혁부터 시작해서 민간-공공을 막론하고 국민이 구체적인 변화를 체감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반부패정책협의회와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대해 "부패 척결은 국민의 지지와 참여가 있어야만 성공할 것이고 이는 정부 임기 내내 계속해야 할 일"이라며 "반부패 개혁은 5년 내내 끈질기게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굳게 결의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회의를 마친 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부패방지 관련기관장들과 사회각계를 대표하는 29개 민간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위원들이 모여 향후 5년간 추진할 반부패 정책을 수립하는 자리였다"며 "이번에 확정된 '문재인 정부 50대 반부패과제'는 앞으로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적폐청산과 반부패 개혁은 국민과 함께, 국민의 힘으로,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자는 원대한 목표의 일환"이라고 밝혔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