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사장단 간담회서 "정전체제 끝내고 종전선언 거쳐 평화협정 체결"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사장단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언론사 사장단 오찬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의 길을 여는 확고한 이정표를 만들어야 한다.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길잡이가 되어야 한다”며 “65년동안 끌어온 정전체제 끝내고 종전선언 거쳐 평화협정의 체결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이 1주일 앞으로 다가왔고, 이어서 북미정상회담도 열리는 현 상황에 대해 “여기 계신 분 가운데 지금의 상황을 예상하신 분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극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사장단의 발언이 모두 끝난 뒤 마무리 발언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의제가 될 북한 비핵화에 대해 “지금 북한은 국제사회에 완전한 비핵화의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우리에게 적극적인 대화 의지를 보여주고 있고, 북미간에도 서로 적극적인 대화 의지 속에서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러나 냉정하게 말하면 지금 우리는 대화의 문턱을 넘고 있을 뿐이다.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고 두 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대담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 사이에) 비핵화의 개념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했다. 또 “주한미군 철수라든지 미국이 받아들일 수 없는 그런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았다”며 “오로지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의 종식과 자신에 대한 안전보장을 말할 뿐이다. 그 점에 대해 확인됐기 때문에 지금 북미간에 회담을 하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봐야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전망에서는 “비핵화를 이루고 평화체제를 만들고, 북미관계를 정상화하고, 북한의 경제 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 등 큰 틀의 원론적인 합의 부분들은 크게 어려울 것 같지 않다”고 내다봤다.

또 “과거 9.19 공동성명이든 2.13 합의든 다 종전과 관련된 것이었기 때문에 종전에 대한 합의도 그렇게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다만 “그런 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시켜 나갈 것인지 방안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과거의 방안을 되풀이할 수는 없고, 새로운 방안을 찾아야 되고, 또 그 방안들에 대해 합의가 이뤄져야만 전체적인 회담이 성공되는 것”이라며 “게다가 문제는 그 부분은 궁극적으로는 북미간에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북미간에 합의가 잘 되도록 우리가 중간에서 북미간의 생각의 간극을 좁혀가고, 양쪽이 다 수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들을 모색하고, 또는 제시한다든지 하는 노력들을 우리가 할 수는 있겠다”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지향해야 할 대북정책에서 궁극적인 목적에 대해 “남북의 공동번영”이라며 “우리가 비핵화든 평화든 그것을 통해서 가려고 하는 것은 남북 공동번영이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 부분은 북미관계 발전, 북일관계 발전과 함께 가야 되는 것이고, 중국까지도 지지하면서 동참해야만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럴 경우 북한의 경제개발이라든지 발전에 대해서도 이제는 남북간에 협력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국제적인 참여가 이뤄져야만 현실성이 있을 것”이라며 “어쨌든 ‘디테일의 악마’를 넘어서는 것이 가장 과제일 것 같다. (이 모든 것이) 한꺼번에 다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선 남북정상회담은 좋은 시작을 하고, 아마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보면서 남북 간의 대화가 이어져 나가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다만 남북정상회담이든 북미정상회담이든 그것을 통해서 한꺼번에 큰 그림에 대해서 합의가 되면 제일 좋겠지만 설령 그렇게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적어도 계속 대화할 수 있는 동력은 마련되어야 하겠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