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이른바 '드루킹 사건'이라는 악재에도 결국 경남지사 선거 출사표를 던지며 정면돌파에 나섰다.

하지만 야당의 반응은 싸늘하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일부 야당은 김 의원에 대한 특검 요구로 맹공을 퍼붓고 있다.

김 의원은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경남도지사 선거에 출마를 선언하며 정쟁 중단을 위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필요하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에서 도지사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이었으나 이날 오전 8시 50분쯤 돌연 취소한 바 있다. 이에 ‘지방선거 불출마설’까지 흘러나왔다. 심지어 경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는 오보까지 겹치면서 오후 기자회견은 불출마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시각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오전에 예정된 경남지사 출마선언을 취소하고 서울로 왔다. 많은 분들과 상의했다”며 “(출마하게된)이유는 단 하나 한시가 급한 국정과 위가에 처한 경남을 더 이상 저와 연관된 무책임한 정치공방과 정책에 늪에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한때 일부에선 불출마설까지 흘러 나왔지만 김 의원은 당과 동료 의원들의 만류로 인해 정면돌파에 나섰다.

하지만 야당은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국회에서 무기한 철야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국회가 파행되면서 이번 달 처리해야 될 법안은 무기한 보류될 것으로 관측된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및 김경수 의원 등 연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한 상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국회 본청 앞 천막 농성장에서 회의를 갖기도 했다.

홍 대표는 이날 “검찰과 경찰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서 손을 떼야 한다.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한국당은 국회를 보이콧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작 사건은 이번에 단발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 2012년 대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며 “당시 대선에 관여했던 사람들이 이 사건과 연결돼 있다”고 전했다.

그는 “느릅나무 출판사의 운영비만 하더라도 천문학적인 숫자이고, 동원된 컴퓨터를 운영하는 것만 8년간 100억이 넘어간다”며 “100억 단위의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검찰을 항의방문하는 등 댓글조작 사건으로 인한 불법 여론조작, 헌법훼손에 대해 특검으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은희 댓글조작대응 TF 준비단장은 “인사청탁까지 구체적으로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수 없는 김경수 의원과 청와대의 행태는 기획과 실행에 깊은 연관성을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9일 진행된 JTBC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공동 교섭단체인 정의당과 상반된 입장을 전했다.

박지원 의원은 “평화당은 특검을 하자는 쪽이다”면서 “김경수 의원을 잘 알고 일도 같이 많이 했다. 불법 선거 개입 할 사람은 아니다”고 말했다.

여당은 특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금의 경찰, 검찰은 지난 정권의 경찰, 검찰이 아니다. 정권의 말을 전혀 듣지 않는다”면서 “특검까지 가면 진짜 정쟁의 소용돌이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회의장./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