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주한미군 규모를 최소한 2만2000명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미국 국방수권법 수정안이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의회 군사위원회를 통과한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최근 주한미군 감축론이 외교계 일각에서 제기된 것과 관련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이 지난 11일(현지시간) 회담을 갖고 그 직후 공동회견에서 일축한 것에 이어, 이번 조치는 미 의회가 주한미군 감축론에 확실한 제동을 걸고 나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 하원 군사위 소속 루벤 가예고 의원(민주·애리조나)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배포해 "주한미군을 안보에 관한 확실한 보장없이 2만2000명 이하로 줄여선 안된다는 내용의 국방수권법 수정안이 9일 하원 군사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가예고 의원은 수정안의 제안 취지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세계정세가 커다란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우방과 동맹들에 미국이 확고한 동반자임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가예고 의원은 "군사위원회 모든 동료의원이, 우리가 한반도와 기타 지역에서 공정하고 지속적인 평화를 모색하는 가운데 세계 자유주민들의 결속을 우리의 지대한 장점으로 간주하고 있는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우리 외교부는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이에 대한 질문을 받자 "주한미군은 그간 한반도와 동북아지역 평화안정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한미 양국은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기초로 앞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 논의과정에서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강경화 장관은 주한미군 감축론에 대해 지난 11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미동맹이 얼마나 공고하고 동맹 이슈는 동맹 사이에서 다뤄질 일이지, 북한과 다룰 일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미군의 한국 주둔이 한미동맹 최우선 사안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고 폼페이오 장관도 이런 입장을 확인했다. 주한미군 감축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현재 주한미군의 병력 규모는 2만8500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 국방부는 지난달 14일 이에 대해 "SCM(한미안보협의회) 공동성명을 통해 주기적으로 재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주한미군 규모를 최소한 2만2000명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미국 국방수권법 수정안이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의회 군사위원회를 통과한 것으로 15일 알려졌다./자료사진=미국 하원 홈페이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