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는 17일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에 대해 "정치적 소신이 자유민주주의로 확실히 확립된다면 저는 동지로 생각하고 같이하겠다"고말했다.

김 후보가 야권 단일화를 언급하면서 두 후보 간에 단일화가 성사될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전 초반부터 현역 프리미엄에 문재인 대통령·더불어민주당의 높은 지지율까지 등에 업은 박원순 후보가 압도적으로 앞서가는 만큼 김문수, 안철수 두 후보 간의 단일화 이슈는 두 후보와 양당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그간 꾸준히 나왔다.

두 후보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완주 의사를 밝히며 단일화에 분명하게 선을 그어왔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하면서 안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는 발언을 하면서 다시 단일화 여부가 이슈로 떠오르게 된 것 아니냐 하는 시각이 나온다.

김 후보의 이번 발언은 박원순 후보의 지지율이 워낙 앞서가는 상황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뤄져 일 대 일 구도가 형성돼야 비로소 경쟁할 여건이 갖춰진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김 후보는 이날 안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한 전제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정치적 소신과 신념이 확실하다면 동지로서 생각하고 같이하겠다"라고 단서를 달았다.

그러면서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로 정치권에 입문한) 안 후보가 지금은 많이 중도화됐지만, 그런(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신념이 잘 형성돼 있지 않다"고 자신이 보수 지지를 받는 적임 후보임을 은근히 부각했다.

그동안 단일화 불가 입장을 유지해 온 안 후보 측은 김 후보의 이날 발언에 대해 "단일화 없이 끝까지 간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박 후보와 일 대 일 경쟁구도를 만들려면 결국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는 상황이다.

안 후보의 현재 선거 전략은 야권의 대표 선수로 거듭나 보수와 중도층에게 '전략적 선택'을 받음으로써 표면적인 야권 단일화는 없지만 사실상 단일화 효과를 꾀하겠다는 구상이지만, 여의치 않으면 직접적인 단일화 논의도 필요하다는 주장이다.[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