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현시시간)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5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6월 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이어가는 가교역할이 이번 한미 정상간 만남의 취지이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18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편으로 출국한다. 미국 동부시각으로 같은 날인 21일 오후 워싱턴에 도착하는 문 대통령은 영빈관에서 하룻밤을 보낸 뒤 이튿날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22일 정오쯤 배석자 없이 트럼프 대통령과 단독회담을 연다. 이 자리에서 두 정상은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심도 있는 대화를 주고받을 예정이다. 

남관표 2차장은 “두 정상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 이행방안을 중점적이고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이행하는 겨우 밝은 미래 보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두 정상은 자리를 옮겨 확대 정상회담을 겸한 업무오찬을 가진다.

이후 문 대통령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136주년을 기념해 새롭게 단장한 주미 대한제국공사관을 방문해 대한제국 초대 공사 후손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 일정이 끝나는대로 곧바로 귀국길에 오르는 문 대통령은 한국시각으로 24일 새벽 도착할 예정이다.

   
▲ 문재인 대통령(좌)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대개 확대회담 이후 단독회담으로 이어지는 관례를 깨고 곧바로 두 정상이 단독으로, 그것도 배석자없이 회담에 돌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두분이 만나시면 말씀이 많이 길어지곤 해서 전체적으로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번에 한미 정상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이에 따른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보상 방안에 집중해 심도 깊은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고위관계자도 “이번 방문은 목적이 정확하다. 가서 해야 할 일이 확실한 것”이라며 “그것이 양 정상이 참모들 없이 소통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을 돌연 무기한 연기하고,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 선더’를 비판한 것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북한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줬을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고위관계자는 “북중간 (나눈 대화) 내용은 모르지만 우리가 가야할 방향에 다 도움이 되는 만남이지 북중간 만남으로 새로운 장애가 생겼다고 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남북 정상간 나눈 말로 우리가 가야할 길에 대해 충분히 교감이 돼 있다고 본다. 그런 교감을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직접 전달하는 게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굉장히 긴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과 네번째 정상회담을 가진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한 이후 6월 28일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고, 지난해 9월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계기,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성사된 한미 정상회담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