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생산 히츠 연내 국내 판매 시작...경고그림 개정안 우려
   
▲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가 23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아이코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1위인 '아이코스'가 출시 1년만에 100만명 이상이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했다. 지난 1분기 기준 아이코스의 히츠 점유율은 7.3%까지 올라갔다. 

한국필립모리스는 23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아이코스 출시 1주년 기념 간담회를 가지고 아이코스의 사업 성과와 국내 담배 시장에 미친 영향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2017년 6월 5일 공식 출시한 아이코스는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등장한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이다. 출시 1년여만에 국내 성인 흡연자 100만명 이상이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했다다. 아이코스의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는 출시 9개월만인 2018년 1분기에 시장점유율 7.3%를 기록하며, 국내 담배 5대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는 "과학에 기반한 연기 없는 제품이 일반담배를 대체한다는 당사의 비전이 현실이 되고 있다"며 "계속해서 흡연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일반담배보다 더 나은 대체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담배 시장의 혁신을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필립모리스는 국내 양산공장에서 생산된 히츠가 올해 안에 국내 시판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규 투자액 4600여억원 중 이미 2000여억원을 투입해 설비 가동을 시작했으며, 700개의 추가 일자리 중 470명의 채용을 올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양산공장은 아시아 최초의 히츠 생산 기지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의 경고그림 개정안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한국필립모리스 니콜라스 리켓 전무는 "아이코스는 히츠와 함께 사용 시 일반담배 대비 유해물질이 평균 약 90% 적게 발생하며, 히팅 방식 제품의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입증하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며 "따라서 궐련형 전자담배의 담배경고는 일반담배와 비슷한 수준이 아니라 이러한 제품군으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또한 "현재 공개된 경고그림안은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기존 흡연자들을 더 해로운 일반담배에 머무르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따르면 현재 아이코스가 출시된 OECD 국가 중 경고그림을 적용한 국가는 단 한 곳도 없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