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

최종구 "이달 중 금융권 클라우드 확대 방안 발표"
백지현 기자
2018-06-12 16:15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2일 클라우드 활용 확대를 위해 이용규제를 개선하겠다며 이달 중 ‘클라우드 활용 확대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테크자문단 제2차 회의’에서 “이달 중으로 ‘클라우드 활용 확대 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금융분야의 블록체인 기술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동향과 전망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 1월 ‘규제혁신 토론회’에서 규제 샌드박스를 거쳐 클라우드 활용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시장수요가 시급한 점을 감안하면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까지 기다릴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당초보다 시기를 앞당겨 클라우드를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제개선의 고삐를 당기겠다는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다만 개인정보 보호와 금융보완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이용가능 범위 확대와 함께 충분한 보완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며 “클라우드의 활용범위와 이에 대한 가이드 라인과 감독상 필요한 보완방안 등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향후 테크자문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현안이 되는 신기술에 대한 동향 및 전망 등에 대해 공유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분야 신기술과 관련된 학계, 관계 기관, 업계 등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 수립과 집행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늘의 인기기사

PC버전
© 미디어펜 Corp.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