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평화당·정의당 등 야당 방문해서는 '야권 공조' 필요성 언급하기도
[미디어펜=김동준 기자]본격적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바른미래당이 조속한 국회 원구성을 여야 정치권에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을 차례로 방문한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은 18일 "입법부 공백상태를 조기에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 비대위원장은 추미애 민주당 대표를 접견했다. 그는 "지금 삼권분립의 한 축인 입법부가 공백상태에 있다"며 "조기에 입법부의 공백상태가 해소될 수 있도록 후반기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간 원구성이 조속히 마무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또 "협치를 통해 국정이 운영될 때 문재인 정부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협치는 단순히 통보하고 도와달라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서로 물밑 협의와 서로 대화하는 과정을 거쳐 야당의 의견이 국정에 반영되는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추 대표는 "선거에서 민주당이 크게 이기긴 했지만 국민들께서는 평화와 민생, 경제에 대한 국회의 노력을 지켜볼 것"이라며 협치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국민을 중심에 놓은 평화협치와 민생협치가 시급하다"고도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오후에 김성태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조배숙 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만났다. 특히 야당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는 '야권 공조'에 대한 필요성이 언급되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한국당을 방문해 "(지방선거 이후) 각 당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더라도 입법부의 공백을 막기 위해서 후반기 원구성은 시급하게 이뤄져야 할 문제"라며 "입법부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민주당의 지방선거 '압승'과 관련, "중앙정치에 이어 지방정치까지 민주당이 혹시라도 선거에 취한 나머지 오만과 독선에 빠지진 않을까 걱정이 된다"며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가 민주당 일색이어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사라지게 되고 단체장의 독선과 전횡을 막을 방법이 없게 됐다"고도 우려했다.

이에 김 권한대행은 "한국당 권한대행으로서 앞으로 야권 공조와 협력을 통해 국회는 국회답게 일할 수 있는 여권과 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을 만난 자리에서도 야권 공조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김 비대위원장은 조 대표와 만나 "돌이켜 생각해보면 저희 당이나 평화당이나 추구하는 가치나 노선이 대동소이하다"며 "현재 존재하는 정당 가운데 가장 근접하고 별다른 차이가 없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신뢰를 구축해가면서 정책에서 공조하는 것이 힘든 야권의 입장해서 해나갈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대표 역시 "과거 국민의당에 같이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과거에 우리가 헤어지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의당을 방문한 김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서 교육과 환경문제 등 사회정책, 그리고 경제와 민생 일자리정책 등은 커다란 무능과 실정을 드러내고 있다"며 "야권은 힘을 합쳐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접견했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