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무기체계를 포함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분명히 약속했다"며 "조만간 북한을 다시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디트로이트 경제클럽에서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우리는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이뤄진 모든 합의내용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북미 정상이 다시 만날지, 만나면 언제일지 알기 어렵다"며 "이곳저곳에서 많은 일이 있었고 나의 팀이 이미 그것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이날 "김정은 위원장은 진지하다"며 "그(김정은)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분명히 했고 그것이 전부"라고 강조했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그렇지 않은가"라고 반문하면서 "그것은 단순히 무기체계일뿐만이 아니고 그것은 전부"라고 덧붙였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에 대한 대가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요구하는 안전보장을 제공하기 위해 정전협정을 변경하기로 약속했다"며 "오래 지나지 않아 조만간 북한에 재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무기체계를 포함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분명히 약속했다"고 말했다./자료사진=외교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