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0일 자신이 발표한 쇄신안과 관련, "전체 의원들에게 자세하게 공유하겠다"며 "앞으로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 전까지 중앙당 쇄신안에 대해 폭넓은 공감을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표결 없이 쇄신안을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의원총회는 금주가 가기전에 할 계획"이라면서도 "표결사항에 있을 것 같진 않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떤 경우든 국민들에게 신뢰를 회복하는 제1야당의 면모를 갖추는데 모든 정치역량을 쏟겠다"며 "친박과 비박의 싸움으로 양상을 흘러가게 방치해서 (특정 계파가) 당권을 손에 쥐는 일이 앞으로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계파갈등이 심화되면 결국 표결로 가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엄청난 위기상황 속에서 다시 계파 간 갈등을 통해 혁신과 쇄신이 소홀히 된다면 해체돼야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쇄신안의 내용이나 방향성이 맞지 않으면 논의하고 조정해서 수정하면 될 일이다"고 말했다. "계파갈등으로 날을 세워버리는 것은 어떤 경우든 용납하지 않겠다"고도 강조했다.

김 권한대행은 차기 당 대표직에 나서지 않겠다고도 했다. 그는 "저는 당을 위기에서 수습하는데 제 모든 역량과 정치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며 "이 위기를 틈타 당권을 손에 쥐겠다는 의심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과거에도 위기 때마다 비대위를 구성했지만 이번에는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우리 구성원 14명 모두를 수술대 위에 올리겠다"며 "혁신비대위가 살릴 사람은 살리고 청산의 대상으로 가야 될 사람은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혁신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김종인 전 대표, 김병준 전 국민대 교수, 김황식·황교안 전 총리, 박형준 교수 등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그런 사람들도 대상이 될 순 있지만 누구도 아직 누구도 단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