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부터 스위스와 오스트리아를 각각 이틀간 일정으로 정상방문한다고 이란 대통령실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8일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탈퇴한다고 선언한 뒤 이란 대통령의 첫 유럽 방문이다.

이란 대통령실은 이번 유럽 2개국 정상 방문이 미국의 일방적인 핵합의 탈퇴에 맞서 양국의 외교·경제적 교류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오스트리아통신(APA)도 "로하니 대통령의 방문에 맞춰 양국이 교류와 협력을 약속하는 양해각서 여러 건에 서명할 예정"이라면서 "두 정상이 미국의 대이란 제재 복원을 반대한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영세 중립국 스위스는 핵협상에 직접 참여한 유럽연합(EU) 회원국이 아니지만, 2015년 7월 이란 핵협상이 타결되자 한 달 뒤 EU보다 먼저 이란에 대한 독자 제재를 해제했다.

주이란 스위스 대사관은 이란과 국교가 단절된 미국의 이익대표부 역할을 한다.

한편,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1일 오만을 방문, 유수프 빈 알리위 외무장관과 만나 핵합의 유지와 양국의 협력을 논의했다.

'중동의 스위스'라고 불리는 오만은 2013년 시작된 이란 핵협상 과정에서 미국과 이란 사이를 오가며 '메신저'로 활약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