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시민단체 명예훼손 도넘어, 의원면책 특권악용 문제
포스코 신임 회장에 대한 흔들기를 중단해야 한다.

최정우 회장 내정자가 취임도 하기 전에 벌써부터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명예훼손성 루머등으로 흠집내기에 나선 것은 볼썽사납다. 민간기업의 최고경영자 선임과정에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감놔라 배놔라 요구하는 것은 합리적 수준을 넘어섰다. 

국민세금이 들어가는 공기업 최고경영자에 대해선 이런 저런 요구를 할 수 있다. 민간기업은 국내외투자자들이 주인이다. 정부나 정치권 시민단체가 주인이 아니다. 포스코는 비록 공기업에서 출발했지만, 이젠 민영화된지 20년이 넘는다. 국내 기관투자자와 소액주주도 있지만, 외국인투자자가 절반가량된다.

사기업에 대해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그것도 사실도 아닌 의혹과 루머수준으로 공격하는 것은 부당한 경영방해 행위에 해당한다.

최근 최정우 회장내정자에 대한 흔들기는 도를 넘어섰다. 좌파 정의당 추혜선의원과 정체불명의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 정민우대표는 최근 최회장 내정자에 대해 직무유기와 배임, 횡령혐의 방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강변했다. 최회장내정자가 포스코 비리사건들 대부분에 깊숙이 개입돼 있다고 했다. 지난 10년간 정준양 권오준 전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었다는 식의 이야기들을 했다. 

추의원과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의 회견을 보면 최회장 내정자가 무슨 커다란 비리에 개입되고 연루된 것처럼 비친다. 정치인이 회견을 자청했다고 아니면 말고식의 폭로나 인신공격을 하는 것에 대해 버젓이 면죄부를 받는 것은 곤란하다. 전정권시절에 취임한 회장들을 적폐로 몰아치는 것도 억지지만, 신임 회장내정자를 이들과 굴비묶듯이 매도하는 것도 설득력이 없다. 

   
▲ 최정우 포스코 신임 회장내정자에 대한 정치권과 좌파시민단체의 흔들기가 도를 넘어섰다. 의원 면책특권을 악용해 루머와 의혹으로 글로벌 철강사 리더십을 흠집내기하는 구태는 지양돼야 한다. 최정우 회장 내정자(왼쪽)가 김부겸 행안부 장관으로부터 상을 받고 있다. /포스코 제공

급조된 둣한 단체가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은채 포스코 흠집내기에 나서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글로벌 최고철강사 최고경영자를 이런 식의 마구잡이로 공격하는 것은 위험수위를 벗어나고 있다.     

포스코는 전혀 사실무근이며, 허위사실이라고 비판했다. 포스코는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에 대해 회장후보와 임직원, 주주들을 모독했다고 강조했다. 명예훼손과 무고등의 혐의로 민형사소송을 통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재판을 통해 진실이 가려질 것이다. 무고나 명예훼손으로 판명나면 엄중한 법적 책임을 받게 될 것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초일류철강사 회장에 대한 근거없는 망신주기와 흠집내기는 당장 그쳐야 한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더 이상 포스코 인사에 개입하는 구태를 포기해야 한다. 설령 그런 부당한 인사개입을 한다고 해도 주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들도 외부세력의 과도한 인사개입과 정치공세에 대해 수긍하지 않는다.

집권여당 민주당원내대표도 최내정자가 추대되자 비난을 마구 퍼부었다. 집권당이 포스코를 여전히 전리품으로 간주하고 있어 볼썽사납다. 정권이 미는 인사가 되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으 표출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이것이야말로 신적폐다. 정치권과 정권의 부당한 회장 인사개입은 언젠가는 진실이 밝혀질 것이다. 엄중한 책임을 질 사람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철강업계는 지금 전례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폭탄으로 대미수출이 사실상 중단상태로 빠져들고 있다. 유럽연합도 미국과의 관세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심각한 외환에 시달리는 포스코가 신임 회장 인선문제로 취임도 하기전에 마구잡이로 흔드는 것은 경영리스크를 더욱 높이는 것이다.

포스코는 무책임한 폭로와 흠집내기등에선 단호한 법적 대응을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에 기대어 한국대표 철강기업의 리더십에 상처를 내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