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렉처' 연사로 나서 "북한 정상국가로 발전시키려는 의욕 높아"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의 약속을 지킨다면 자신의 나라를 번영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결코 순탄치 않은 길이지만 정상간 합의를 진정성 있게 이행해 나간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 국빈방문 중 현지 동남아연구소(ISEAS)가 주최하는 ‘싱가포르 렉쳐’에 연사로 초대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차드호텔에서 열린 ’한국과 아세안: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 주제 연설에서 “나는 그동안 김정은 위원장을 두 번 만났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념대결에서 벗어나 북한을 정상국가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욕이 매우 높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이행 방안을 더 구체화하고 한국과 미국은 이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한다면 속도는 더 빨라질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는 하루빨리 평화체제가 이뤄져 경제협력이 시작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판문점 선언’과 ‘센토사 합의’가 지구상 마지막 냉전을 해체한 합의로 기록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갈 경우 아세안이 운영 중인 여러 회의체에 북한을 참여시키고 북한과의 양자교류 협력이 강화되길 바란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본격화되기 이전 아세안이 북한과 호혜적인 경제 협력관계를 맺었고, 또 한-아세안 FTA를 통해 개성공단 상품에 한국산과 동일한 관세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해 남북간 경제협력을 지원했던 사실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을 통해 대북제재가 해제되면, 한때 활발했던 북한과 아세안간의 경제협력이 다시 활성화될 것이고, 북한과 아세안 모두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정착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아세안과 한국, 북한과 유라시아 경제를 연결하는 접점이 되어 아세안을 포함한 역내 국가들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만들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 렉쳐(Singapore Lecture)는 싱가포르 동남아연구소가 싱가포르 외교부의 후원을 받아 자국을 방문하는 주요 정상급 인사를 초청해 연설을 듣는 세계적 권위의 행사이다.

이날 싱가포르 정·재계, 학계 등 싱가포르의 오피니언 리더를 비롯해, 외교단, 동포, 유학생 등 400여명이 청중으로 참석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열기는 싱가포르가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과정에서 갖게 된 한반도 문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고 김대중 대통령도 제1차 남북정상회담(2000년 6월) 직후인 2000년 11월 싱가포르 국빈 방문 당시 이 행사에 초청되어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를 주제로 연설했으며, 아베 일본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모디 인도 총리 등 주요국 정상들도 연사로 참여한 바 있다.

   
▲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현지시간) 대통령궁인 이스타나에서 한·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리셴룽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