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일자리 소통채널 및 협력체제 강화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의 일환으로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투자·일자리 확대를 위한 소통채널 가동 및 전략적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12대 기업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개최했다.

16일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오인환 포스코 사장·최선목 한화 사장·정찬수 GS사장·손옥동 LG화학 사장·박한우 기아차 사장·동현수 두산 부회장·이갑수 이마트 사장·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 등이 참석했다.

산업부는 최근 미중 통상분쟁·보호무역주의 확대 등 대외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주요 기업인과 투자·일자리 확대를 위한 기업 애로 및 건의사항을 경청하고 정부 지원방안을 허심탄회하게 협의, 기업과 정부가 함께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이번 회의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백운규 장관은 "대내외 어려움을 헤치고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인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업을 위한 산업부'가 되겠다는 총력 지원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규제혁신 △융·복합 첨단산업 발전전략 수립 및 추진 △근로시간 단축 현장안착 △통상현안 대응에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 기업의 투자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참가 기업들은 하반기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부와 기업의 파트너쉽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했으며, 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 및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산업통상자원부 CI/사진=산업통상자원부


그러면서 국내투자 활성화 및 일자리 확대를 위해 규제 개선·인프라 적기 지원·세액공제 확대 등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는 과도한 개인정보 보호와 지주사 투자 규제 등 신제품·서비스 출시 및 신규 투자를 가로막는 제도개선과 전력·용수·폐수처리장 등 산업 인프라 확충을 언급했으며, 신산업 투자 및 환경 투자 등에 대한 세액 공제 확대 검토를 요청했다.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방향에 공감하면서도 제도 정착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장애로를 전달하며 탄력적 근로시간제 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백 장관은 이달 말 직접 '규제혁신 토론회'를 이끄는 등 규제혁신을 선도하고 입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국회를 적극 설득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인프가 적기 마련을 위해 국토교통부·환경부·지방자치단체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신속히 추진, 진행상황을 기업들과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분야별 융·복합 첨단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세액공제 확대를 비롯한 타부처 소관 사항도 단순 전달을 넘어 해당 부처를 적극 설득하고 끝까지 챙겨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백 장관은 이밖에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탄력적 근로시간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미중 무역분쟁 및 미 무역확장법 232조 대응과 관련해 이번주 중 범정부 민·관 합동 사절단을 파견, 아웃리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산업부와 12대 기업은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민·관 실무 워킹그룹'을 가동해 이번 회의 협의사항의 후속조치를 논의할 예정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