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수사를 맡고 있는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이번 주부터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을 비롯해 영관급 등 당시 문건 작성 관여자 중 지휘부 급을 줄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별수사단은 이번 주말내내 기무사가 당시 작성했던 계엄령 문건(8페이지)과 청와대가 공개한 대비계획 세부자료(67페이지) 내용을 분석하면서 실무진 이상의 고위급 장교들에 대한 소환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특별수사단은 지난주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한 기무사 실무자 12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다만 한민구 전 국방장관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은 민간인 신분으로, 이들의 경우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3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을 앞두고 기무사가 계엄령 문건 작성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는데, 여기에는 당시 기무사 3처장이었던 소강원 현 기무사 참모장을 비롯해 영관급 장교들과 군무원 등 15명이 참여했다.

특별수사단은 이들 중 일부를 소환해 계엄령 문건의 작성 지시 및 보고체계, 작성 목적에 대해 추궁할 것으로 전망된다.

   
▲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수사를 맡고 있는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이번 주부터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을 비롯해 영관급 등 당시 문건 작성 관여자 중 지휘부 급을 줄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자료사진=국군기무사령부 홈페이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