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까지 지방 5대 광역시 4만 1437가구 분양 앞둬…전년 比 26% ↑
전국 미분양 아파트 6만 2050가구…전체 약 86%가 지방 집중된 상황
[미디어펜=홍샛별 기자]미분양으로 몸살을 앓는 지방에 하반기에도 분양 물량이 쏟아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방과 서울 및 수도권의 분양시장 양극화가 더욱 극심해 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달 9일 기준 올 연말까지 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등 지방 5대 광역시에 4만1437가구 분양될 예정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공급된 3만2808가구 대비 26% 많은 수치다.

지역별로는 부산광역시가 2만 320가구로 가장 많은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어 대구광역시(8647가구), 광주광역시(5221가구), 대전광역시(4658가구), 울산광역시(2591가구) 등의 순이다.

올 하반기에 지방에 분양 물량이 쏟아지는 이유는 올해 6월 지방선거 및 월드컵 등 행사로 분양 일정이 밀리고 미등록 업체 분양대행업 금지 등의 영향으로 지연된 물량이 집중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올 연말까지 추가적인 금리 인상 우려가 있고 내년부터 시행되는 보유세 인상 등 시장 불안요소들이 많은 만큼 건설사들이 서둘러 분양에 나서고 있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문제는 지방에 그동안 쌓여있는 물량이 적지 않다는 데 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올 6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아파트는 6만2050가구다. 이 가운데 85.67%(5만2542가구)가 지방에 있다. 

   
▲ 전국 미분양 물량 추이 /자료=국토교통부


최근 대구와 대전을 제외한 지방 지역 대부분이 분양 물량을 제 때 소화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분양 물량이 추가되면, 지방 미분양 문제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방 경제를 뒷받침하던 조선업과 제조업의 침체가 진행되는 가운데 신규 분양 물량까지 쏟아지면 미분양이 큰 폭으로 늘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지방의 미분양 적체로 서울 및 수도권과의 양극화만 더욱 극심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지방자치단체 역시 중앙 정부에 미분양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대책까지 요구하는 상황이다. 

일례로 경상남도는 이달 3일 국토교통부에 ‘미분양주택 지속 증가에 따른 건의’라는 공문을 통해 미분양 관련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남도는 국토부에 현재 추진 중인 공공주택 사업의 공급 시기를 조정 및 연기하는 동시에 미분양관리지역 제도를 활용해 주택 공급 속도 역시 조절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택지 매각 시기 역시 조율해 줄 것을 건의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미분양관리지역 사업 부지를 매입할 때 심사를 강화해 물량 조절에 힘써달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충청북도 역시 최근 미분양 문제 해결을 위해 LH와 주택보증공사 등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6월 기준 충북의 미분양 물량은 5288가구로, 지난 11월 이후 7개월만에 미분양 5000가구를 넘겼다. 
  
선주희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건설사 입장에선 부지를 매입해 놓은 상황이라 분양을 계속 연기할 수는 없어 리스크를 안고 분양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며 “결과적으로는 과도한 물량 공급이 주택시장의 침체를 가속화시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