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내년도 예산 편성은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2018년 제3차 재정정책자문회의'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경기 회복세가 일어나고 있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저소득층, 서민, 국민의 일자리, 소득개선, 제도개선, 민생경제에서도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모든 문제의 길목에는 일자리 문제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의 중점 투자 방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는 △일자리창출과 소득재분배 △국민 삶의 질 개선 △혁신성장 등에 방점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이 세가지 방향을 한줄로 꿰는 공통점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창출과 소득재분베에 대한 방안으로 청년의 취·창업지원,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 등을 제시했다. 또 신중년의 원활한 노동시장 재진입, 사회서비스 등 공공일자리 창출을 지원, 실업급여 보장성 강화,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지원 등 사회안전망 확충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여가와 건강, 안전과 환경 등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우리동네 체육관과 도서관 확대, 도시재생, 어촌뉴딜 확대 등을 골자로 한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과 관련, "연구개발(R&D) 투자를 20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며 "수소경제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플랫폼 경제 구현에 1조5000억원을 투자하고 자율주행차와 드론,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 등 8개 핵심선도사업에도 3조5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에는 국민이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국민참여예산을 올해의 두배로 확대했다고도 했다. 지금까지 기재부가 검토하거나 반영한 국민참여예산 산업은 지하철역사 미세먼지 저감, 어린이급식 안전관리, 장애인을 위한 고속버스 개선사업 등이 있다고도 부연했다.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연합뉴스